쿠팡, 또 매출 10조 뚫었다…곧바로 ‘흑자 전환’까지 [종합]

입력 2024-11-06 07:19   수정 2024-11-06 07:33


쿠팡이 올해 3분기 또 10조원대 매출을 올리며 역대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쿠팡은 앞선 2분기 사상 첫 10조원대 매출을 거뒀지만 300억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3분기에는 영업익도 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년 만에 적자' 냈던 쿠팡, 다시 흑자로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가 6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3분기 매출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달러 기준 매출액은 27% 늘었다.

쿠팡이 인수한 명품 의류 이커머스 업체 파페치 매출(5966억원·4억39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74억2700만달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3분기 영업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을 거뒀다. 작년 3분기와 비교해 29% 늘어난 것이며 달러 기준으로는 25% 증가했다. 다만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 동기(1.41%)보다 수익성이 소폭 하락했다.

쿠팡의 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 줄었다. 달러로는 30% 하락한 수치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 0.8%,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작년 3분기(순이익률 1.5%, EPS 0.05달러)보다 떨어졌다.

그러나 쿠팡은 지난 2분기 영업손실 342억원, 올해 1~2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에서 3분기에 흑자 전환했다. 앞선 2분기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이 반영된 탓에 2년(8개 분기) 만에 적자를 냈지만 한 분기 만에 흑자로 돌아선 것이다.

고객 늘고 쿠팡에서 사는 액수도 '증가세'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활성 고객은 2250만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11% 증가했다. 직전 분기보다도 80만명 늘었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 1인당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8% 증가했으며 올 2분기(42만3400원·309달러) 대비로도 늘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매출은 9조3650억원(68억91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이 부문 조정 에비타(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흑자 규모는 4억7000만달러로 같은 기간 18% 늘어났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6% 증가했으며 조정 에비타 손실 1억2700만달러(1725억원)로 달러 기준 21%가량 줄었다. 특히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직전 분기 424억원(3100만달러)에서 27억원(200만달러)으로 크게 감소했다.

쿠팡의 올 1~3분기 누적 영업익은 16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2% 감소했다. 작년 1~3분기 당기순이익은 누적 4264억원이었지만 올해 들어선 같은 기간 누적 당기순손실(-887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3분기 본격화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잉여 현금 흐름은 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잉여 현금 흐름은 4200만달러(약 570억원) 적자로, 물류 인프라 등에 3억8300만달러(약 5205억원)를 투자한 게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대전·광주·경북·부산 등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하고 1만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로켓그로스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 ‘알럭스(R. lux·로켓배송+럭셔리 합성어)’ 같은 새로운 상품 및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확대로 인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고 말했다. 이어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며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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