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프랜차이즈의 제품과 맛집 매장들의 레시피와 콜라보한 R&D 제품을 밀키트로 구현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맛과 퀄리티가 같은 가격 유사 제품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의 사내 이사로 현재 부대표인 김승수 배우가 직접 레시피를 만들어 출시한 ‘승수성찬’ 제품들과 같이 소비자가 같은 유사 제품 중 구매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심리에 맞춰 브랜딩하고 있습니다.”
밀팡은 냉장·냉동 간편조리식품 밀키트를 제조 및 유통하는 스타트업이다. 나득균 대표(53)가 2021년 3월에 설립했다.
나 대표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사업 25년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K-푸드,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공동 협의체 글로벌K-푸디로 단장을 맡고 있다.
나 대표는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밀팡의 제품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으며 2023년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수출 전용 제품 개발과 정식 수출을 시작했다”며 “시작은 밀키트 제조회사로 설립해 매출 확장과 판매제품 다각화를 통해 종합식품회사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밀팡은 현재 수출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시카고에 매장 오픈 예정이다. 나 대표는 “간편조리식품, 즉석조리식품 HACCP 인증과 미국 FDA 공장 시설등록을 마쳤다”고 말했다.
밀팡은 냉장·냉동 간편 조리 세트인 밀키트를 만들고 있다. 밀키트는 한 가지 요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각각 소포장이 돼 요리를 준비하는 중간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요리에 필요한 재료 손질이 부족한 전업주부, 요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젊은 층까지 많은 세대들이 보다 편리하게 요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제품이다.
“밀키트는 모든 1회분 조리할 음식이 하나에 용기 혹은 포장지 안에 개별 소포장이 되어 편리하게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맛에 대한 퀄리티가 보장되기에 요리 경력이 전무한 모든 연령대가 조리하여 섭취가 가능하며, 밀키트를 먹은 사람들은 밀키트에 대한 재구매가 매우 원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밀팡은 콘텐츠와 소셜네트워킹 채널 확장을 위해 유튜브로는 ‘쿡킹 김승수의 맛집기행’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나 대표는 “홍보모델로 배우 김승수 부대표가 활동하고 있어 브랜드에 신뢰감과 인지도 향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20년도부터 간편 조리식품 일명 밀키트에 대한 새로운 유형에 식품 유형이 주목받으면서 냉동 HMR 제품과 간편 가공식품에 수요가 급증하게 됐습니다. 여러 가지 제품들이 창출되고 간편식에 대한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식품 제조사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나 대표는 “여러 가지에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제품을 출시해 구매한 소비자가 당사의 제품을 맛있게 느끼고 호평했을 때 보람을 느낀다”며 “회사가 발전됨에 따라 더 수준 높은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뿌듯하다”고 말했다.
밀팡은 12여명이 함께 일하고 생산파트, 품질파트, 온라인 파트로 나눠 조직이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나 대표는 “내년 상반기부터 미국 수출이 진행될 것”이라며 “현지 매장 오픈 등을 통해 수출을 안정화하 는 것이 목표”고 말했다.
밀팡은 2024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뽑혔다.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3월
주요사업 : 밀키트 제조 및 유통
성과 :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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