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 탄생한 빼빼로는 롯데웰푸드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과자다. 출시 40주년을 맞은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 2조원을 올렸다. 올 상반기에는 해외 매출(325억원)이 사상 처음으로 국내 매출(315억원)을 앞질렀다.
롯데웰푸드는 2020년 본격적으로 빼빼로 글로벌 마케팅에 나섰다. 지난해 10월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시작한 빼빼로 전광판 광고는 ‘K과자’의 글로벌 진출을 알린 상징적인 장면으로 꼽힌다. 빼빼로 글로벌 앰배서더인 걸그룹 뉴진스가 출연한 광고는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타임스스퀘어 광고는 빼빼로 판로 확대로 이어졌다. 빼빼로는 올해 1·2월 캐나다와 멕시코 코스트코에 차례로 입점했다. 지난달 21일에는 북동부 등 미국 코스트코 입점을 시작했다.
올해는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타임스스퀘어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TSX 브로드웨이 빌딩 초대형 스크린에서 빼빼로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하희라 글로벌커뮤니케이션담당 매니저는 “구독자가 4600만 명에 달하는 유튜버인 ‘토퍼 길드’ 등 해외 크리에이터 11명을 ‘빼빼로 글로벌 리포터’로 영입해 빼빼로데이를 알리고 있다”고 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9월 “빼빼로를 매출 1조원이 넘는 메가브랜드로 키우라”고 주문했다. 이후 롯데웰푸드는 빼빼로 연간 매출을 2035년까지 1조원으로 늘리는 프로젝트에 들어갔다.
롯데웰푸드는 내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인도 하리아나 지역에 첫 빼빼로 해외 공장을 짓고 있다. 김 상무는 “인도는 빼빼로 매출 1조원 달성을 위해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시장”이라며 “내년에는 인도 마케팅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