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신발 소매 업체인 스티브매든과 생활용품 그룹 처치&드와이트 등은 중국 내 생산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가속화하고 있다. 스티브매든은 당초 내년 중국 생산을 10% 줄인다는 목표였는데 감소폭을 40%로 높였다. 처치&드와이트는 구강 관리 사업을 포함해 생산 시설 일부를 중국에서 다른 곳으로 옮겼다. 릭 디어커 처치&드와이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관세 영향을 줄이기 위한 계획대로 조치했다”고 말했다.
미국 소비재 업체는 트럼프 당선인의 대중 관세 정책이 상품 가격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미국 내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60% 이상, 다른 나라에서 수입되는 물품에 관세 10~20%를 매기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미국 가전 업체 월풀은 관세가 인상되면 전자레인지 가격이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전자레인지를 주로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어서다. 고양이 용품 업체인 오일드라이 최고경영자(CEO) 댄 야피도 중국산 실리카겔로 제조하는 고양이 모래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날 셰펑 주미중국대사는 관세 전쟁에 승자는 없다고 강조했다. 8일 주미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셰 대사는 전날 중국 상하이에서 미·중 무역 전국위원회 주최로 열린 미·중 수교 45주년 만찬 축사에서 “관세 전쟁, 무역 전쟁, 기술 전쟁, 산업 전쟁에서 승자는 없다”고 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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