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은 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열린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미국 경제의 "경제활동이 견고한 속도로 계속 확장되고 있으며, 노동시장 조건도 여전히 견고하다"고 평가했다.
지난 9월 ‘피벗(통화정책 전환)’을 단행한 Fed는 이날 기준금리를 기존 연 4.75~5.0%에서 연 4.5~4.75%로 0.25%포인트 추가 인하(‘베이비컷’)한다고 발표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지속 가능하게 2% 목표로 가져오며,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를 잘 고정시키는 데 계속 전념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목표 달성의 성공은 모든 미국인에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우리의 조치가 전국의 지역사회, 가족, 기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우리의 공적 임무를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Fed 개혁을 예고한 것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이다.
지난 2년간 노동 시장은 과열 상태에서 냉각되었지만 여전히 견고합니다. 인플레이션은 7%의 정점에서 크게 완화되어 9월 기준 2.1%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최대 고용을 지원하고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는 경제 제약을 유지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오늘 FOMC는 정책 금리를 0.25%p 인하함으로써 정책 제약의 정도를 추가로 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적절한 정책 기조 재조정을 통해 경제와 노동 시장의 강세를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지속 가능하게 2%로 낮출 수 있다는 확신을 계속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증권 보유량을 계속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제 동향을 간단히 검토한 후 통화 정책에 대해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지표들은 경제 활동이 견고한 속도로 계속 확장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3분기 GDP는 연율 2.8% 상승했는데, 이는 2분기와 비슷한 속도입니다. 소비 지출 증가는 탄력적으로 유지되었고, 장비 및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는 강화되었습니다. 반면, 주택 부문의 활동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공급 조건 개선이 지난 1년간 미국 경제의 강한 성과를 뒷받침했습니다.
노동 시장 조건은 여전히 견고합니다. 급여 일자리 증가는 올해 초보다 둔화되어 지난 3개월 동안 월평균 104,000개를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는 노동 파업과 허리케인의 영향이 없었다면 다소 높았을 것입니다. 허리케인과 관련하여, 이 파괴적인 폭풍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가족, 기업, 지역사회에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실업률은 1년 전보다 눈에 띄게 높아졌지만, 지난 3개월 동안 소폭 하락하여 10월에는 4.1%의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명목 임금 상승률은 지난 1년간 완화되었고, 일자리 대비 노동자 격차는 전반적으로 좁혀졌습니다. 광범위한 지표들은 노동 시장 조건이 현재 팬데믹 직전인 2019년보다 덜 타이트해졌음을 시사합니다. 노동 시장은 더 이상 중대한 인플레이션 압력의 원인이 아닙니다.
인플레이션은 지난 2년간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총 PCE 물가는 9월 기준 12개월 동안 2.1% 상승했습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항목을 제외한 핵심 PCE 물가는 2.7% 상승했습니다.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2% 장기 목표에 훨씬 더 가까워졌습니다. 핵심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다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는 가계, 기업, 예측가들의 광범위한 설문조사와 금융 시장의 지표에서 볼 수 있듯이 잘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통화 정책 조치는 미국 국민을 위한 최대 고용과 안정적인 물가를 촉진하는 이중 책무에 의해 안내됩니다. 우리는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에 대한 위험이 대체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보며, 우리 책무의 양면에 대한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위원회는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를 0.25%p 낮추어 4.5%에서 4.75%로 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정책 기조의 추가 재조정은 경제와 노동 시장의 강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다 중립적인 입장으로 나아가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추가 진전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정책 제약을 너무 빨리 줄이면 인플레이션 진전을 방해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늦게 줄이면 경제 활동과 고용을 과도하게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추가 조정을 고려할 때, 위원회는 들어오는 데이터, 변화하는 전망, 그리고 위험의 균형을 신중히 평가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르지 않으며, 회의마다 결정을 계속해서 내릴 것입니다. 경제가 변화함에 따라 통화 정책도 우리의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 목표를 가장 잘 촉진하도록 조정될 것입니다.
경제가 강세를 유지하고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정책 제약을 더 천천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노동 시장이 예상치 못하게 약화되거나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빠르게 떨어진다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정책은 우리의 이중 책무의 양면을 추구하는 데 있어 직면하는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연준은 통화 정책을 위한 두 가지 목표, 즉 최대 고용과 안정적인 물가를 부여받았습니다. 우리는 최대 고용을 지원하고, 인플레이션을 지속 가능하게 2% 목표로 가져오며,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를 잘 고정시키는 데 계속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의 성공은 모든 미국인에게 중요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조치가 전국의 지역사회, 가족, 기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우리의 공적 임무를 위한 것입니다. 연준의 우리는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워싱턴=이상은 특파원 sele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