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회예산정책처는 최근 펴낸 ‘2025년도 예산안 분석보고서’를 통해 GTX-C 준공 시기를 ‘2030년 이후’로 전망했다. GTX-C는 경기 양주(덕정역)와 수원(수원역)을 잇는 노선으로, 국토교통부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1월 일찌감치 착공식을 열었지만, 착공은 ‘감감무소식’이다. 사업시행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아직 자금 조달을 완료하지 못해서다.
전 구간이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GTX-C노선의 총사업비(4조6084억원)는 2019년 12월에 고정금액으로 책정됐다. 코로나19 기간을 거치면서 공사비 급등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자금 구하기가 어려워졌다. 실시계획상 GTX-C노선의 공사기간은 60개월(5년)이다. 내년 실제 착공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개통 시점은 2030년 이후로 밀릴 수밖에 없다. 환기구와 변전소 설치를 둘러싼 지역 주민의 반발과 소송전이 벌어지는 것 역시 변수로 꼽힌다.
GTX-B노선도 개통 목표 시점(2030년)을 지키긴 어렵고, 일러야 2031년 이후 준공이 가능하다는 게 예산정책처의 분석이다. 재정 구간(용산~상봉)은 첫 삽을 떴지만, 나머지 민자 구간은 실제 착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3월 착공식을 한 게 무색하다는 평가다. 인천에서 추가 정차역(청학역)을 요구하고 있어 실시계획 변경 여부가 추가 공사 지연의 요소로 꼽힌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의 착공계 제출이 머지않은 것으로 알려져 C노선보단 사정이 낫다는 평가다. 그러나 연내 첫 삽을 뜬다고 해도 공사기간(72개월)을 감안하면 2031년은 돼야 탑승객을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보상과 인허가 작업을 사전에 준비해 정해진 시점에 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2029년 12월 조기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인 가덕도신공항 역시 예산정책처가 “실제 준공 시기는 2032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네 차례 유찰 끝에 가까스로 시공사(현대건설 컨소시엄)를 구했지만, 공사비와 공사기간 협상이 남아 있어 향후 5년 내 공사를 마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건설업계 시각이다.
수도권 남부 ‘알짜 노선’으로 불리는 신안산선의 개통 시점은 당초 내년 5월에서 2026년 12월로 한 차례 밀렸다. 하지만 2026년 말 개통도 불안하다는 평가다. 3-2공구의 공정률이 39.2%(지난 8월 기준)에 그치는 등 사업 진척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신안산선 지연은 서해선 전 구간 개통에도 타격을 주고 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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