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금속은 표면처리(도금) 전문업체로 MES, POP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금 공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데이터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가고 있다. 본 도금 공정 데이터는 제조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로 실시간성, 대용량, 다양성, 정확성의 특징을 가진다. 본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도금 공정의 이상치 파악, 병목 현상 식별,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 공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일금속 설필수 대표는 "유일금속의 경영이념 속 품질과 차별화된 역량을 강조한다. 품질은 품질보증 시스템 구축, 품질개선 활동 강화 등을 통한 품질보증 체제의 확립을 목표로 한다. 유일금속의 MES, POP 시스템을 통한 공정의 데이터 확보는 품질보증 활동과 차별화된 역량을 보다 성장시키기 위한 핵심전략이다. 이번 DQ인증 Class A 획득은 유일금속 데이터의 품질활동이 발전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DQ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산업법 제20조를 근거로 운영하는 제도로, 인증목은 ▲ 데이터 내용 인증 ▲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이 있다. 데이터 내용 인증은 정합률이 99%, 97%, 95%일 때 각각 Class A, B, C로 등급을 구별하여 인증한다.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은 데이터 생성 가공·분석 활용하는 사업, 시스템 또는 조직의 데이터 관리 성숙도 수준을 5개 level로 평가하여 인증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