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 점포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줄어드는 과정에서 금융권이 소비자들의 금융서비스 접근권리 보장을 충분히 고민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2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場)' 간담회에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비대면 거래가 일상이 된 가운데 금융권도 디지털 전환과 비용 절감에 집중하며 점포 등을 축소하는 경향을 보여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고령자, 장애인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금융소비자의 금융거래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금융서비스 접근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금융산업이 당연히 수행해야 할 책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금융의 디지털화와 점포 축소 등 금융환경 변화 과정에서 금융당국과 업계가 금융소비자의 접근성 제고 필요성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노력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6개 금융협회장들은 소비자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해 관행 개선 및 인프라 확충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점포 축소에 따른 불편 최소화를 위해 창구제휴, 공동ATM등의 대체수단을 적극 강구하고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보조수단 운영과 고령자 교육확대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말 기준 국내 은행 점포는 5690개로 집계됐다. 최근 5년간 수도권 708개, 비수도권 481개 등 총 1189개 점포가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4대 시중은행이 전체 폐쇄 점포의 69%를 차지했다. 점포폐쇄 비율은 △KB국민은행(-26.3%) △우리은행(-24.0%) △신한은행(-22.9%) △하나은행(-18.8%) 순으로 나타났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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