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 굿즈가 넘사벽...SRT 굿즈 해외에서도 인기?

입력 2024-12-02 14:43   수정 2024-12-02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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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SRT의 굿즈가 기차 덕후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몰이 중이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의 굿즈이자 차내 전용 음료인 ‘SRT제주바질티’가 바다 건너 필리핀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사회적기업 ‘공심채농업회사법인(주)’(이하 공심채, 대표 홍창욱)가 필리핀 현지 마트 유통법인과 제품 수출계약을 맺은 것. 벌써 관심이 뜨겁다.

‘SRT제주바질티’는 에스알과 공심채가 협업해 SRT 차내용으로 개발했다. 제주 용암해수로 만들어 미네랄과 영양염류가 풍부하고 제주산 바질과 귤피, 비트를 블렌딩해 구수하면서도 은은한 귤피 향기가 특징이다. 이번 수출은 해외 시장 개척의 신호탄으로 시장 반응에 따라 해외 각국 수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에스알은 사회적 기업들과 협업해 품질 높은 굿즈 제작으로 유명하다. 사회적기업 코이로, 이담소, LLL프로젝트, 온도도시, 준토스 등이 SRT 굿즈 제작으로 기념품이나 굿즈 제작 시장에서 이름을 알린 대표 사례다. 서울가죽소년단, 크래프트유니언은 SRT 굿즈 제작 이후 일본, 이탈리아, 홍콩에 관련 제품을 수출하기도 한다.

SRT 굿즈는 국민철도 SRT 브랜드를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에스알과 사회적기업 코이로가 2021년 첫 테이프를 끊은 이후 현재까지 18개 사회적기업이 참여, 300여개 제품을 출시했다.

SRT 굿즈 제작 모델은 사회적기업의 판로 개척 등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업계는 물론 정부 부처도 주목하고 있다. 지난 11월 22일 고용노동부 주최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컨벤션에서 열린 '2024년 사회적기업 기념행사 및 국제포럼'에서 에스알은 표창과 함께 사례 발표(손혁기 부장)의 영예도 안았다.




올겨울에도 SRT 굿즈는 2024 가을/겨울(A/W) 에디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가죽 카드홀더, 마카쥬 가죽 네임택, 데일리 메모패드 등 소장 가치와 실용성이 높은 굿즈들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마카쥬 가죽 네임택’은 가죽 전용 페인트로 수작업을 통해 4~5번 이상의 색칠을 반복하는 ‘마카쥬(marquage)’ 기법으로 제작해 소장 가치가 높다는 평이다.

SRT 굿즈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SRT굿즈 코이로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선정 기자 sj_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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