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일본 도쿄에서 한국 피아니스트 임윤찬(20)과 두 대의 피아노를 가운데 두고 앉아 함께 현란한 연주를 선보이면서 청중의 환호를 끌어낸 일본의 차세대 피아니스트가 있다. 2022년 프랑스 롱티보 콩쿠르에서 피아니스트 이혁과 공동 우승을 차지해 주목받은 ‘일본 피아노 샛별’ 가메이 마사야(23)다.
5일 서울 마포아트센터에서 피아노 리사이틀을 여는 그는 “밴클라이번 콩쿠르 때부터 임윤찬이 엄청난 재능을 지닌 연주자라는 인상을 받았는데, 도쿄 공연 리허설에서도 그 집중력과 음악적 통찰력이 그대로 느껴져 놀랐다”며 “그는 겸손하면서도 다정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함께하는 시간이 항상 편안하고 즐거웠다”고 했다.
가메이는 임윤찬이 최연소 우승을 차지한 2022년 밴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준결선까지 진출하며 그와 안면을 튼 사이다. 비슷한 나이대와 머리 스타일, 앳된 얼굴 때문에 클래식계에선 ‘닮은꼴’로도 통한다. 가메이는 “주변에서도 (임윤찬과) 닮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며 “특히 지난 2월 공연 때는 우연히 의상도 거의 똑같이 입어 멀리서 보면 정말 구별이 안 될 정도였고, 어떤 사람은 친형제 같다고도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금 쑥스럽기도 했지만, 묘하게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난다(웃음)”고도 덧붙였다.
그는 고등학교 진학 후에야 음악을 전공으로 삼은 연주자다. 일본 음악 명문인 도호가쿠엔대를 장학생으로 조기 입학해 수석으로 졸업했고, 2019년 일본음악콩쿠르에서 우승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는 “네 살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기에 늘 이 악기를 좋아했지만, 어린 시절엔 음악 외에도 축구, 탁구, 수학 등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탐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며 “틀에 갇히지 않고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해본 덕분인지 작품을 준비할 때도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생생하게 전하는 데 집중하는 편”이라고 했다.
가메이는 이번 내한 공연에서 ‘올 쇼팽’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마주르카 작품번호 17 중 1~4번, 녹턴 작품번호 27 중 1~2번, 발라드 3번, 폴로네이즈 5번, 6번 ‘영웅’, 7번 ‘환상’ 등을 들려준다. 그는 “쇼팽은 마치 손에 잡힐 듯하면서도 한순간 멀어지는 신비로운 존재”라고 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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