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심야 비상계엄령 선포에 따른 후폭풍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선진국 한국’에서 벌어진 계엄령으로 인한 대외 이미지 실추에다 환율 등 거시 경제 상황이 급변하면서 경제계는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계 제로’ 상황에 빠졌다. 고액 연봉을 받는 엔지니어 등 화이트칼라를 주52시간제 적용에서 제외하는 방안 등 정부가 약속했던 반도체 분야 규제 완화와 지원책 등도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4일 삼성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 등 주요 대기업에선 전일 밤부터 이날까지 계열사별로 대책보고와 오전 회의가 숨 가쁘게 진행됐다. SK그룹은 최창원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주관으로 주요 경영진이 참석하는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HD현대그룹 역시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었다. 권오갑 HD현대 회장은 “비상경영상황에 준하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환율 등 재무 리스크를 집중 점검해 줄 것”을 주문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는 항공기 운항이 예정대로 진행되는지 밀려드는 문의에 밤샘 대응을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영국 등에서 자국민 보호를 위한 여행주의보를 발령한 탓에 방문객이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예정됐던 경제계 행사도 줄줄이 취소됐다. 이날 열리기로 했던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내 반도체 장비업체 간 간담회가 취소됐다. 민관은 지난 2일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대중 반도체 수출 제재에 따른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던 상법 개정안 토론회도 취소됐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기업들은 정부와 여당이 약속한 반도체특별법 등 규제 완화와 산업 지원 대책이 무산되거나 연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탄핵 정국에 접어들면 정책 법안 논의가 줄어들 것”이라며 “재계에선 내년 사업 계획을 원점에서 다시 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민주노총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산업 현장이 멈출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내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임기 시작을 앞두고 정부의 협상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반도체와 배터리, 자동차 등 주요 제조 기업이 미국에 수십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 터라 정부 차원의 외교력 지원이 절실하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반도체지원법(칩스법)의 보조금 축소 및 관세 확대 등과 관련해 정보 공유 및 대응이 필요하다”며 “구심점이 사라진 상황에서 제대로 된 협상이 될지 걱정된다”고 했다.
김우섭/신정은 기자 du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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