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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내 신차와 트럭의 판매량이 11월에 3년 반 만에 최고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딜러들이 과도한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구매자에게 인센티브를 늘린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4일(현지시간) 마켓워치가 인용한 워즈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미국내 자동차 판매 대수는 10월에 연환산 1,630만 대에서 11월에 연환산 1,650만 대로 증가했다. 이는 2021년 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 수치는 11월에 판매된 것과 동일한 대수를 매월 판매할 경우로 가정해 연간 신차 판매 대수를 추정하는 방식이다.
미국내 신차 판매대수는 2016년에 역대 최대인 1,750만대가 팔린 후 높은 이자율과 높은 가격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전체 자동차 판매가 침체됐다.
그러나 일부 딜러들이 너무 많은 미판매 차량을 매장에 보유하게 되면서 딜러들은 구매자에게 팬데믹 이후 가장 큰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에 따라 충전 인프라의 차이로 전기자동차는 판매가 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미국 소비자들은 자동차 구매시 대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금리에 따라 자동차 수요가 좌우된다. 2025년에 금리가 하락하면 자동차 판매가 크게 늘어날 수 있지만, 금리 인하폭이 얼마나 될 지는 가변적이다.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12월에 다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그 후 몇 달간 금리 인하가 없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의 새로운 무역 및 경제 정책 역시 미국내 자동차 판매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불확실하다.
자동차 구매는 미국 소매 판매와 전체 소비자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미국 경제의 주요 엔진이다. 자동차 판매 증가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경제의 지표로 해석된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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