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피한 지하철…철도는 '파행운행' 혼란

입력 2024-12-06 18:03   수정 2024-12-07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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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간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이 파업 시작 네 시간을 앞두고 극적으로 타결됐다. 서울시의 당초 계획보다 200명가량 많은 630명을 내년에 신규 채용하고 2호선 1인 승무제 도입을 중단하라는 노동조합의 제안을 사측이 수용한 결과다. 다행히 서울지하철 운행은 정상화됐지만 고속철도(KTX)와 수도권 광역전철을 담당하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총파업이 이틀째 이어지면서 파업 장기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지하철은 정상화됐지만…
서울교통공사는 6일 1~3노조 모두와 임단협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공사에는 민주노총 계열 서울교통공사노조(1노조·조합원 9425명), 한국노총 계열 통합노조(2노조·2615명), 20·30세대가 주축인 올바른노조(3노조·2007명) 등 총 3개 노조가 활동하고 있다. 조합원 투표를 거쳐 합법적 쟁의권을 획득한 1노조와 3노조는 협상 타결에 따라 당초 파업 계획을 철회했다.

노사는 전날 오후 4시13분께 성동구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막판 교섭을 시작했다. 이후 네 차례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다 새벽 2시께 순차적으로 최종 합의안을 조율했다. 내년도 임금 인상률은 사측이 당초 제시한 2.5%로 결정됐다.

공사는 대신 노조 측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630명의 신규 채용을 조속히 하기로 했다. 당초 서울시가 승인한 신규 채용 인원은 464명이었으나 1노조는 정년퇴직자(301명)와 장기휴직자 수를 포함해 최소 700명을 뽑아야 한다고 맞섰고 3노조도 680명을 요구했다. 노사는 서로 조금씩 양보해 정년퇴직 인원과 결원 인력에 상응하는 규모로 접점을 이뤘다. 1노조가 강하게 반대한 2호선 1인 승무제 도입도 중단하기로 했다.

이번 타결은 2노조의 총파업 대열 이탈이 결정적이었다는 평가다. 2노조는 지난 4일 파업 찬반 투표에서 찬성률이 전체 조합원의 절반을 넘지 않아 안건이 부결됐다. 2021년 설립된 3노조가 올해 처음으로 교섭권을 얻은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사측은 작년까지 연합교섭단을 구성한 1·2노조와 단일화된 창구를 통해 협상했는데, 이번에는 1~3노조와 번갈아 가면서 개별 교섭을 했다. 공사 관계자는 “1~2노조와 달리 상위 단체가 없는 3노조는 직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안건을 제시하면서 나머지 노조도 이를 따라올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코레일 파업은 장기화 우려

서울지하철은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게 됐지만 코레일 철도노조의 총파업은 장기화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파업 둘째 날인 이날 오후 코레일 파업 참가율은 27.2%로 전날(22.1%)보다 소폭 늘었다. 열차 운행률(오후 3시 기준)은 평시 대비 68.8%로 전날(77.6%)보다 8.8%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화물열차 운행률은 20.6%로, 전날 오후 3시 운행률(40.9%)과 비교해 크게 떨어졌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이날 지하철 1호선 구로역을 방문해 “지금이라도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노사 간 대화를 재개해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일터인 철도 현장에 복귀해달라”고 촉구했다.

학교 현장에서도 노동계의 정치 파업이 이어졌다. 급식과 돌봄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이날 학교비정규직연대회 주도로 총파업에 나섰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교육공무직 17만5369명 중 2만6292명(15%)이 파업에 동참했다. 급식 대상 학교 1만2727곳 중 30%가 넘는 3910곳에선 따뜻한 밥 대신 빵과 떡, 우유 등이 배식됐고 일부 학생은 집에서 싸 온 도시락 등으로 끼니를 해결해야 했다.

최해련/한명현/이혜인/오유림 기자 haery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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