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국장급 75명 중 74명 '물갈이'…조직개편·부서장 인사

입력 2024-12-10 15:15   수정 2024-12-10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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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10일 디지털·IT 부문과 대부업·채권추심업을 전담하는 서민금융보호국을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아울러 본부와 지원 부서장 75명 중 74명을 재배치하는 대규모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급변하고 있는 디지털·IT 금융혁신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서민·취약계층 등 금융약자를 위한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 및 최근 감독수요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먼저 디지털·IT 금융혁신에 대한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IT 부문'을 신설하고 책임자를 부원장보로 격상했다. PG·선불업 등 전자금융업 전담조직은 기존 2개팀, 14명에서 2개 부서(전자금융감독국·전자금융검사국), 7개팀, 40명 내외로 대폭 확대했다.

금융약자 보호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 조직도 강화했다.

우선 대부업과 채권추심업 등에 대한 감독 및 검사를 전담하는 서민금융보호국을 신설했다. 지난 10월 개인채무자보호법이 시행된 만큼 민생침해대응총괄국과 디지털혁신국 등에 분산돼있던 대부업·채권추심업 감독·검사를 강화하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불법사금융 대응팀을 확대한다. 현재 민생침해대응총괄국 불법사금융대응 1·2팀에 불법사금융 피해구제 등을 전담하는 팀을 추가해 1·2·3팀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및 수사 연계와 함께, 피해자 구제를 위한 제도개선 및 조치 등을 적극 추진한다.

'홍콩 ELS(주가연계증권)' 사태 등 금융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현재 상품심사판매분석국을 금융소비자보호조사국으로 개편, 금융상품 판매실태 점검과 관련 민원·분쟁 조사를 전담하도록 했다.

보험리스크관리국은 보험계리상품감독국으로 개편된다. 다수 부서에서 수행 중인 보험상품 제도, 약관심사, 감리 업무 등이 보험계리상품감독국으로 일원화된다. IFRS17 시행 과정에서 보험계약마진(CSM)을 높이기 위한 불합리한 보험상품 개발 및 판매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만큼 보험상품 적발시 감리 및 시정조치와 함께 판매 과정에 대한 검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이외에 법인보험대리점(GA) 영업질서 확립을 위해 보험검사3국 내 검사팀을 추가 신설하고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국 수사팀도 종전 2개팀에서 3개팀으로 확대한다. 현재 민생금융 부문 산하에 있는 연금감독실은 금융투자부문으로 이동해 사업자간 건전 경쟁 및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유도한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을 뒷받침하고 조기에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업무추진력과 전문성, 성과에 기반해 본부 및 지원 부서장 75명 중 74명을 재배치하는 대규모 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에서 이진 금융시장안정국장을 제외하고는 전원 재배치됐다. 또 본부 부서장의 절반 이상인 36명을 신규 승진자로 발탁했다.

기수별로는 주무부서장을 기존권역·공채 1기에서 공채 1~4기 및 경력직원으로 대폭 하향하고 공채 5기까지 본부 부서장을 배출했다. 성과가 우수한 3급 시니어 팀장(6명)은 본부 부서장으로 과감히 발탁했다.

연령별로는 1972년~1975년생 부서장을 주축으로 1977년생까지 본부 부서장을 배출하는 등 조직내 세대교체를 가속화했다.

금융IT 부문에는 경제연구소와 신용평가사를 거친 데이터 전문가를 담당 임원으로 임명했고 이를 뒷받침할 주무부서장으로는 금융IT 업무에 대한 관록과 추진력을 겸비한 고참급 위충기 디지털금융총괄국장을 임명했다.

소비자 보호 강화 및 민생침해 금융범죄 척결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에 우수자원 집중 배치했다. 특히 분쟁조정3국에는 분쟁조정, 영업행위감독, 민생침해대응 등 소비자보호 업무를 두루 경험한 최연소(1977년생) 부서장을 전격 발탁했다.

아울러 그동안 비서실장이 담당해온 비서실 업무를 비서팀장이 운영토록 하면서 금감원 출범 이후 최초로 여성 비서팀장을 전격 기용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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