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안마의자가 기억력을 높여준다고 표시한 바디프랜드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600만원이 부과됐다.
10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따르면 바디프랜드가 ‘아제라 플러스’ 안마의자를 판매하면서 제품사용설명서에 집중력 및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표시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6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바디프랜드는 2021년 3월부터 같은 해 9월까지 사용된 아제라 플러스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이 ‘집중력 및 기억력을 향상’ 시킨다거나 ‘집중력 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표시했다.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이란 물리적인 마사지와 바이노럴 비트가 적용된 피아노 연주곡, 자연의 소리 등의 힐링 음악을 함께 결합한 것이다.
공정위는 “이 사건 표시 내용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의해 입증되지 않았으며 소비자들은 바이노럴 비트와 같이 전문적인 분야에 대해서까지 알기 어려워 사업자가 제시한 정보를 더 깊게 신뢰하게 된다”며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집중력·기억력 향상에 실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오인하거나 오인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바디프랜드는 자신의 홈페이지·블로그 또는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아제라 플러스 안마의자를 광고하면서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이 더해져 출시된 안마의자라는 점을 주요 특징으로 홍보했다.
이러한 광고와 이 사건 표시를 함께 접한 소비자들은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이 다른 안마의자와 차별화되는 기능을 통해 집중력·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인식하게 돼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방해함으로써 공정한 거래질서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표시가 거짓·과장의 표시에 해당한다는게 공정위 판단이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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