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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가 콘텐츠 된 시대…광고 지재권 시장 키울 것"

입력 2024-12-10 17:36   수정 2024-12-11 00:17

광고가 콘텐츠 된 시대광고 지재권 시장 키울 것
“광고 영상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콘텐츠로 들어가는 시대가 왔습니다. 광고사 자체 지식재산권(IP)을 여러 브랜드 광고로 엮는 새 사업모델을 선보이겠습니다.”
남우리 스튜디오좋 대표(오른쪽)는 10일 “광고와 영상 콘텐츠의 경계가 무너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스튜디오좋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자회사로 있는 광고제작사다. 2020년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인 빙그레 브랜드 광고인 ‘빙그레 메이커’를 시리즈로 내보내 광고 시장에서 IP 세계관 구축 전략을 제시했다. 남 대표의 남편인 송재원 아트디렉터(왼쪽)도 함께 이 회사 대표를 맡고 있다.


스튜디오좋은 2020년대 광고업계에서 남다른 아이디어를 실현한 업체로 손꼽힌다. 이 광고사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광고 시리즈인 빙그레 메이커는 지난해 티빙, 웨이브, 라프텔 등 OTT 플랫폼에 별도 콘텐츠로 줄줄이 입점했다.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TV(IPTV) 플랫폼인 B tv에는 이 회사가 제작한 롯데칠성음료 소주 ‘새로’의 광고가 들어갔다. 스튜디오좋은 이들 광고를 모아 영화관 시사회를 열기도 했다. 상품 홍보가 목적인 광고가 이례적으로 콘텐츠 시장에서 빛을 본 사례다.


스튜디오좋은 브랜드별로 구축한 세계관에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든다. 롯데칠성음료가 한국적 소재를 소주 제품인 새로 광고에 쓰자고 제안하면 스튜디오좋이 구미호 캐릭터를 개발하는 식이다. 송 대표는 “광고 캐릭터가 팬층을 확보하면 소비자가 캐릭터 굿즈처럼 광고 상품을 사게 된다”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두면 광고 제작사도 캐릭터 IP로 추가 수익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대표는 광고사 자체의 세계관으로 IP를 꾸리는 게 목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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