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용어 1분 해설] 업무 연속성 계획

입력 2025-01-03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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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ESG] ESG 용어 1분 해설



한마디로 말하면?

업무 연속성 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ning, BCP)이란 내란, 재해, 사고, 소요 사태 등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에서 핵심 업무 기능을 중단 없이 유지하거나 신속히 복구하기 위한 사전 준비 및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주목받는 배경은?

글로벌 시대를 맞아 기업과 조직은 자연재해, 테러, 대규모 정전 같은 재난을 비롯해 정보기술(IT) 시스템 장애, 팬데믹, 공급망 차질, 사이버공격 등 다양한 형태의 비상사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은 사업 지속성에 치명적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단순한 재해복구를 넘어 비즈니스 중단을 최소화하고, 사업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BCP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동향은?

과거에는 주로 재해복구나 정보 백업 등에 초점을 맞췄으나, 최근에는 IT뿐 아니라 인력, 프로세스, 물류·공급망 전반을 포괄하는 통합적 BCP 전략 수립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 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22301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표준을 기반으로 BCP를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대외 신뢰성을 확보하려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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