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롄위보 BYD 최고과학자(CSO)는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포럼에 참석해 “BYD는 지난달 50만6804대를 판매했으며 올해 연간 425만 대 판매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BYD의 지난해 연간 판매량(302만4417대) 대비 40% 넘게 증가한 수치다. 올해 초 발표한 판매 목표(400만 대)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롄 CSO는 “BYD는 최근 누적 판매량 1000만 대를 넘겼다”며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 3대 중 1대, 세계 시장에서는 5대 중 1대가 BYD 전기차”라고 말했다.
BYD 등 중국 신생 브랜드의 약진으로 내년 세계 자동차 시장엔 격변이 예상된다. 자동차 시장 조사업체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중국 항저우에 본사를 둔 국영 자동차 기업 지리자동차는 올 10월 기준 누적 265만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22.5% 늘었다. 일본 스즈키를 밀어내고 세계 판매 순위 10위권에 처음 들었다.
1997년 중국 안후이성 우후시에 설립된 체리자동차는 올해 10월까지 누적 225만 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33.5% 증가했다. 이 추세라면 올해 세계 판매 순위 12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메르세데스벤츠(13위), BMW(14위)가 중국 자동차 3사에 모두 따라 잡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전통 자동차 제조사는 올해 큰 폭의 부진을 겪고 있다.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도요타는 품질 인증 조작 사태 등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3% 감소한 804만9000대(10월 누적 기준)의 판매량를 기록했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 현지 기업에 밀려나고 있는 폭스바겐(-1.9%)과 스텔란티스(-9.1%), GM(-12.0%), 혼다(-3.5%) BMW(-5.0%), 벤츠(-2.4%) 등도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유럽과 미국 자동차 기업은 자국 내 생산 기지를 폐쇄하거나 인력을 감축하는 등 긴축 경영에 나섰다. 폭스바겐은 창립 역사상 처음으로 독일 공장을 닫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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