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AI를 활용하여 스포츠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김필수(39), 이상현(41) 대표가 함께 2023년 2월에 설립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정부 기관에 스포츠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 예측 솔루션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에서 제일가는 스포츠 데이터 분석기업이 되기 위한 여정을 진행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크게 스포츠 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산업 내 최적화된 의사결정 솔루션 제공과 스포츠 경기 예측 서비스로 구분된다. 스포츠 데이터 분석 솔루션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스포츠 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산업 내 최적화된 의사결정 솔루션 제공은 스포츠산업 분석 및 컨설팅, 스포츠팀 전력 분석, 팬 분석, 선수나 감독의 현재 가치 분석, 메트릭 개발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 예측 서비스로는 산업 트렌드 분석, 경기 결과 예측, 선수 미래 가치 예측 등이 있습니다. 판매 제품과 서비스로는 스포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포츠팀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솔루션 제공과 경기 결과를 예측을 통한 베팅 솔루션 제공이 있습니다.” (김필수 대표)
이 대표는 “아이템의 경쟁력으로 이론을 통한 검증과 국가기관의 공증”이라고 말했다. “AI 시대에 데이터 분석의 정밀성이나 예측 정확도의 우수성을 이야기 하는 기업은 많습니다. 하지만, 정말 타당한 분석이 이루어졌는지, 결과가 믿을 수 있는가에 대한 객관적 증거를 찾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이 점에서 차별성이 있습니다. 데이터분석 설계부터 전문가들에게 공증받을 수 있는 이론과 절차를 확인하고 분석에 필요한 변수와 방법론을 개발합니다. 개발 후에 일부 내용을 논문으로 발표하여 전문가들에게 검증받는 과정까지 마칩니다. 이 과정에서 체육종합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상,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최우수 학술상, 공공데이터 활용경진대회 우수상, 체육과학연구 최우수 연구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상현 대표)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이 개발한 솔루션 중 일부는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구입하여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있으며, 제공 서비스의 혁신성과 파급력을 인정받아 해당 부서는 공공브랜드 대상과 베스트 프랙티스(모범사례)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지속적인 특허를 절차를 통해 공증받고 있다”며 “분석의 타당성과 예측 정확도를 검증 가능한 절차를 거친다는 점에서 원천 기술 개발부터 검증까지 차별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의 마케팅은 크게 학술 네트워크와 언론 두 가지를 활용하고 있다. “학술적 네트워크는 논문의 게재, 학술대회 발표, 스포츠 관련 커뮤니티의 분석데이터 기술, 기고 글, 전문가 인적 네트워크 등의 활용입니다. 학술적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은 분석의 신뢰성 확보, 수요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부서 연결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해외 진출을 위한 준비 과정에서도 큰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여러 해외 기업들이 저희의 분석 연구자료와 수상 이력을 보고 협업과 투자 및 해외 진출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김필수 대표)
또 하나는 언론을 통한 보도다. “적은 인원이지만, 대회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4년 중국 해외인재혁신창업대회 국내 1위와 중국 로드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 위치한 DDP의 TRY EVERYTHING 부스 운영,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 혁신포럼 패널 참가 및 부스 운영, 서울시 캠퍼스타운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K 피칭 및 부스 운영 등 다양한 외부활동을 해왔고, 이 과정에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스포츠산업의 정부나 기업 관계자는 물론, 해외 스포츠산업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본사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상현 대표)
두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R&D 중심의 기업으로 출발했습니다. 스포츠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데이터 분석이 좋아 연구를 하던 사람들이 우연한 계기에 스포츠 데이터 분석 대회에 나가게 되었고, 거기에 입상하면서 국민체육진흥공단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경륜 경기결과 예측과 관련한 내용으로 수상을 하면서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 베팅 앱인 스피드온에 고객들이 참고할 수 있는 솔루션인 AI PICK을 런칭하며 기업이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경정 AI PICK을 런칭하고 자사 홈페이지에 AI를 활용한 경기결과 예측 솔루션인 PLaiPick을 야구, 농구, 배구에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런칭한 AI PICK이 경륜 베팅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공단의 매출 증대 및 대중의 관심 향상에 기여하였다는 평가 하에 받게 된 2023 공공브랜드 대상과 베스트 프랙티스 1위였다”며 “이후 다양한 수상을 받게 되었지만, AI PICK 런칭을 통한 수상은 그동안 우리가 개발한 학술적 기술이, 기술적 진보나 타당성의 입증을 넘어 스포츠산업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작게는 코스닥 시장 상장, 크게는 아시아에서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인공지능 기반의 스포츠 데이터 분석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북미나 영국에는 드래프트킹스나 스태츠퍼폼과 같은 나스닥 상장사가 있으며, 드래프트킹스는 2023년 $2.5B(한화 3.2조 원), 스태츠퍼폼은 2022년 $450M(5900억 원)의 매출을 남겼습니다. 이들이 가진 시장은 주로 북미나 유럽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현시점은 한국에서 출발한 본사가 아시아의 최고 기업이 되기에 충분한 시점입니다. 한국을 넘어 아시아에서 가장 우수한 스포츠 데이터 분석기업이 되어 스포츠산업 발전과 스포츠를 사랑하는 많은 팬을 즐겁게 하는데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이상현 대표)
설립일 : 2023년 2월
주요사업 : 스포츠데이터 분석, 컨설팅, 정보통신업, 스포츠서비스업
성과 : 2024 PLaiPick 런칭, 2024 경륜 Advanced Metric 개발, 2024 중국 해외인재혁신압업대회 한국 1위, 2024 제23회 체육과학연구 최우수 연구상, 2023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 승자예측 시스템 AI PICK 런칭, 2023 Global Sports industry Conference 최우수상, 2023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우수상, 2023 스포츠산업경영학회 최우수 학술상, 2023 AI PICK 런칭, 2022 체육종합데이터 경진대회 분석사례 우수상, 2024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최우수 학술상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