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국내 OTT산업계와 정책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K-OTT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게 핵심 방향이다. 구체적으로 3대 전략, 7개 과제를 마련해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글로벌 플랫폼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첫 번째 전략이다. 콘텐츠 제작, 국내 OTT 및 패스트(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의 기술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해 지원하는 게 주요 과제다. 투입 자금은 민관 협력으로 2028년까지 1조원 규모로 조성할 ‘K콘텐츠 미디어 전략 펀드’를 활용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 접근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세계 6억 대의 삼성전자·LG전자 스마트 TV를 활용한 패스트 채널 활성화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 측은 “국내 OTT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관련 지원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I·디지털 기반 산업 생태계 혁신을 위해서는 AI 융합으로 방송·OTT 가치사슬 전 단계를 고도화한다. 70년간 누적된 300만 시간 분량의 방송 영상을 AI 활용 데이터로 구축하고, 멀티모달 모델을 활용한 AI 자동 영상 생성·실증으로 OTT·방송 콘텐츠 제작과 창작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디지털미디어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인력도 키운다. 2027년까지 디지털미디어 기술 인력 1만1000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미디어 특성화고, 대학·대학원생, 청년 등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인턴십,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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