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무역협회가 화주·포워더 등 해운업 종사자 413명을 대상으로 벌인 ‘2025년 글로벌 해상운임 전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4%가 내년도 해상운임이 상승하거나 현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운임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은 23.6%에 불과했다.
설문에 답한 화주의 40%는 미주와 유럽, 동남아시아 노선 모두에서 최대 10%의 운임 상승을 예상했다. 30%까지 운임이 오를 수 있다고 답한 화주는 26%, 30% 이상 오를 수 있다는 화주도 5%에 달했다.
글로벌 해상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연일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일 SCFI는 직전 주보다 5.77포인트 오른 2390.17을 기록했다. 4주 연속으로 올랐다. 지난해 12월 22일(1254.99)과 비교하면 두 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미주 노선을 중심으로 예년보다 빠르게 연말·설 연휴 선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1월 미국 관세 인상과 미 동부 항만노조 파업 우려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내년 1월 1일부터 미국으로 수입되는 중국산 태양광 웨이퍼와 폴리실리콘에 대한 관세를 50%로 두 배 인상한다. 텅스텐 관세(0%→25%)도 올린다. 해운업계에서는 관세 인상에 앞서 중국발 수출 물량이 증가해 부산항 등에서 배를 잡기 어려워진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5월에도 미국 정부가 중국산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한 관세 인상을 발표한 뒤 SCFI가 2306(5월 10일)에서 3733(7월 5일)으로 2개월여 만에 62% 뛰었다.
미 동부 항만 파업도 협상 기한이 끝나는 내년 1월 15일 이후 재개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임금 인상은 합의가 됐으나 노조 측에서 ‘갠트리 크레인’(컨테이너 운반용 크레인) 도입 등 항만 자동화 계획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수에즈 운하를 막으며 SCFI를 2000선 위로 밀어 올렸던 중동 사태는 1년 넘게 해결될 기미가 없다”며 “해상운임과 관련해선 상승 요인만 수두룩하다”고 말했다.
김진원/김채연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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