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은 '2024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엔터 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영상 기획 및 제작 과정’과 ‘아티스트 기획 및 제작 과정’을 운영중이다.
이 사업은 일경험이 부족한 미취업 청년에게 다양한 양질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해 취업역량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기업체의 현장 학습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고용노동부 사업이다.
지난 3월 한경닷컴은 정식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엔터 잡 프로젝트"에 '아티스트 기획 및 제작 과정'과 '영상 기획 및 제작 과정'을 진행해왔다.
한경닷컴에서 운영 중인 '엔터테인먼트 영상 및 아티스트 기획 과정’은 전공, 비전공 상관없이 무료 교육으로 진행되며, 지원금 약 300만을 지원받으며 엔터사뿐 아니라 유명 웹예능 제작사의 실무 프로젝트까지 경험 가능한 과정이다.
16일부터 진행된 '아티스트 기획 및 개발 4기' 과정은 2024년 마지막 엔터잡 프로젝트로 앞선 기수보다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선발된 20명의 참여 청년들이 함께했다.
사전 직무교육은 16일~20일까지 40시간 진행되었고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조직 이해, ▲아티스트 기획 및 개발, ▲신인개발 등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아티스트 기획 및 개발 직무 교육을 수료했다.
직무 교육을 수료한 청년은 12월 23일부터 8주간 참여기업인 케이랩컴퍼니, 순이엔티에서 4인 1팀으로 ▲(케이랩컴퍼니) 신규 아티스트 기획 및 제작 프로젝트 - 뮤직비디오 기획 및 제작, 음원 제작 ▲(순이엔티) 글로벌 숏폼 크리에이터 음원 기획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4인 1팀으로 팀지원금 240만원이 지원되며, 1인당 6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참여 청년이 직접 예산까지 관리해 일경험을 수행하며, 직무 수행 능력을 높이고 개별 역량 강화까지 진행된다.
참여기업인 케이랩컴퍼니는 2024년 미래내일 일경험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청년들과 케이랩컴퍼니의 신규 아티스트 기획 방향을 수립하여 이후 아티스트 기반의 IP사업에 긍정적 역할을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순이엔티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형 성공 사례를 기대하며 서이브의 마라탕후루와 같은 아티스트 참여형 성공 사례를 만들어, 크리에이터 협업을 통해 세계적인 음원 히트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한경닷컴이 운영하는 미래내일 일경험 프로젝트형 '엔터 잡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220명이 참여해, 엔터 산업에서 경력 개발의 기회를 찾던 청년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참여 기업에서도 참여 청년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엔터 산업의 인재 양성에 기여 할 수 있어 높은 만족도를 제공했다.
한경닷컴 IT교육센터는 향후에도 참여기업과 협력을 기반으로 미래내일 일경업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