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1965년 첫 해외 수주 이후 올 11월까지 국내 건설사의 해외 건설 누적 수주액은 9965억23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한국 최초의 해외 건설 수주는 현대건설이 1965년 9월 따낸 ‘태국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 사업이다. 태국 남부 파타니와 나라티왓 사이 고속도로(98㎞)를 짓는 공사였다. 당시 현대건설은 16개국 28개 경쟁 업체를 제치고 522만달러에 계약을 맺었다.
건설업계 ‘맏형’인 현대건설은 1965년 첫 해외 건설 수주 이후 지난달까지 1521억달러의 누적 수주액을 기록했다. 국내 건설사 중 최대 규모다.
삼성물산은 누적 수주액 980억달러로 1000억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삼성E&A(923억달러), 현대엔지니어링(738억달러), GS건설(718억달러), 대우건설(708억달러), SK에코플랜트(511억달러) 등도 500억달러를 웃도는 수주액을 올렸다.
단일 기준 역대 최대 해외 공사는 2009년 수주한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이다.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 삼성물산, 현대건설 등이 따낸 첫 해외 원전 사업이다. 총공사비만 191억달러에 달했다.
국내 건설사가 수주한 해외 공사는 플랜트뿐 아니라 대형 원전, 석유화학 시설, 대규모 항만 공사, 건축 및 토목 공사 등 다양하다.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지역도 다변화하고 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정국 혼란과 대외환경 불확실성 등 변수가 많아 해외 수주 환경이 녹록지 않다”면서도 “최근 동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원전 관련 수주가 늘고 있는 만큼 조만간 1조달러 수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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