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2020년 ‘300만달러 수출의 탑’을, 2022년에는 ‘700만달러 수출의 탑’을 받았고, 2년 만에 1000만달러 수출을 눈앞에 뒀다. 회사 측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도 국가별 소비 추세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상품 라인업을 강화한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수출 실적은 2017년 첫 수출 실적 대비 65배 이상 늘었다. 2017년 40여 종이던 수출 품목은 올해 기준 600여 종으로 크게 늘었다. 수출 대상국은 유럽 북미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30여 개국이다.
올해 가장 인기를 끈 품목은 10여 종의 넷플릭스 제휴 상품이다. 올해만 200만달러(약 29억원) 수출액을 달성하며 전체 1위에 올랐다. GS리테일은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달고나와 에너지 드링크 등 관련 상품을 앞세워 미국 호주 등 신규 유통 채널로 판로를 확장했다.
GS리테일은 내년까지 수출액 1000만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상품기획 팀장은 “K편의점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 협력업체와 상생하겠다”고 말했다.
라현진 기자 raraland@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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