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는 27일 야놀자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의 통합법인인 놀유니버스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놀유니버스는 야놀자, 인터파크, 트리플 등으로 각각 운영되고 있는 플랫폼 간 상품 연계를 늘리는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여러 플랫폼을 하나로 합친 ‘슈퍼앱’이 출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야놀자 관계자는 “항공과 숙박, 패키지, 티켓, 엔터테인먼트 등 여가에서 더 나아가 외식, 쇼핑 등까지 아우르는 종합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합병으로 플랫폼의 덩치가 커진 만큼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국내 여행과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 방문) 수요를 공략하는 동시에 중국 일본 등 인근 국가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요까지 끌어모아 해외 OTA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겠다는 것이다.
야놀자는 지난 8월 플랫폼 부문을 물적분할해 야놀자플랫폼이라는 신설 법인을 세웠다. 이를 야놀자 자회사인 인터파크트리플과 합병한 게 놀유니버스다. 야놀자플랫폼은 국내외 숙박, 항공권, 레저티켓 등을 중개 판매하고 인터파크트리플도 숙박, 항공, 공연·콘서트 티켓 등을 취급한다. 중복되는 사업 영역이 많은 회사를 하나로 합쳐 규모를 키우고 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했다.
두 회사의 합병이 기업공개(IPO)를 염두에 둔 행보라는 분석도 있다. 야놀자가 미국 나스닥시장 IPO를 준비 중인 만큼 규모를 키워 기업가치를 제고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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