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사 두 곳이 7000억원대 대형 해상풍력발전기설치선(WTIV) 두 척을 국내 기업으로부터 수주한다. 중국과 유럽에 내줄 판이던 국내 해상풍력 건설시장을 지킬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29일 관계 부처와 에너지·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사 두 곳은 국내 에너지 및 건설 대기업으로부터 15㎿급 해상풍력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대형 WTIV를 한 척씩 수주하기로 합의하고 세부 조건을 마무리하고 있다. 발주회사는 국내 에너지 및 건설 대기업으로 알려졌다.
WTIV는 해상풍력 발전기를 바다로 운반해 설치하는 특수선박이다. 한국은 203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을 14.3GW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연평균 2GW씩 건설해야 하지만 대형 WTIV가 없어 해상풍력 건설시장을 대형 선박을 보유한 유럽과 중국에 내줄 판이었다.
해상풍력업계 관계자는 “신규 WTIV 두 척을 전면 가동하면 연간 설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어 국내 해상풍력 건설 산업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연간 건설수요 소화 가능할 듯…"개발·제조 등 경쟁력 더 키워야"
203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 규모를 14.3GW까지 늘리려는 정부 계획대로라면 우리나라는 매년 1.5~2GW씩 설비를 확대해야 한다. WTIV가 없으면 해외 선사에서 빌려 써야 할 처지였다.
지난 10월 26일에는 중국 국적의 WTIV ‘순이1600호’가 정부 허가 없이 전남의 한 해상풍력 사업 현장에 무단 진입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우리나라 영해를 침범한 위법 행위지만 순이1600호를 들여온 해상풍력 사업자 A사는 “우리나라에 WTIV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오션 등이 건조하는 WTIV는 15㎿급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대형 선박이다. 척당 연간 설치 능력이 700~800㎿에 달한다.
해상풍력업계는 이번 수주를 놓고 한국 해상풍력 시장이 자립할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한국 해상풍력 시장은 2030년 100조원(14.3GW), 2036년 182조원(26.7GW)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개발·운영-제조-금융’으로 이어지는 해상풍력 전 과정에서 시장을 해외에 내주고 있다.
정부도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국산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해상풍력 사업자에 가산점을 주는 방식으로 생태계를 키우려 하고 있다. 정부 지원이 뒷받침되면 터빈을 제외한 해상풍력 제조산업에서는 한국 기업도 해볼 만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해상풍력 건설 시장을 시작으로 개발·운영, 제조, 금융 등 나머지 부문에서도 한국 기업과 자본의 경쟁력을 키워가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 선사에서 WTIV를 빌리는 용선료도 1년 새 24% 올랐다.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할 때는 해저 지형을 살펴야 하기 때문에 국가 안보와도 연관된다. 한국 조선사들이 대형 WTIV 수주 실적을 추가함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 해상풍력 수요가 큰 나라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도 높아졌다.
정영효/황정환/김형규 기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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