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년과 2024년의 OTT 이용행태 비교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OTT 이용률은 2023년 86.5%에서 지난해 89.3%로 2.8%포인트 증가했다. 평균 OTT 이용 개수는 2.1개에서 2.2개로 소폭 늘었다.
다만 지난해 유료 OTT 이용률은 53.4%로 전년 대비 1.8%포인트 줄었다. 반대로 무료 OTT 이용률은 전년 대비 6.9%포인트 늘어난 85.1%를 기록했다. 지출 금액도 감소했다. 2023년 월평균 1만2005원을 썼지만, 지난해엔 1만500원으로 12.5% 줄었다. 최대 지불 의사 역시 1만5995원에서 1만5191원으로 내려갔다.
2023년 하반기부터 작년 상반기까지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쿠팡플레이 등이 구독료를 올렸다. 통신사, 플랫폼과 결합해 OTT를 구독하는 상품도 늘어났다. 보고서는 “제휴, 광고 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 조합을 통해 이용자는 OTT 유료 이용에 지불할 수 있는 금액 내에서 가능한 많은 플랫폼을 선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숏폼 이용률이 늘어난 것도 주목할 만한 변화다. 지난해 조사 결과 숏폼 콘텐츠 이용률은 69.6%를 기록했다. 10대(85%), 20대(84.9%) 등 젊은 층은 물론 50대(63.3%), 60대(54.3%), 70대 이상(40%) 등 중장년층의 이용률도 높았다. 특히 챌린지, 1분 뉴스, 숏폼 드라마 등 처음부터 숏폼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78.6%로 영화, 드라마, 예능 등 기존 미디어 콘텐츠를 짧게 만든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응답(59.8%)보다 많았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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