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중부선(포항~삼척) 철도사업은 총연장 166.3km, 총사업비 3조 4천억원을 투입해 2009년 4월 착공 이후 장장 15년 8개월 만에 전 구간 완공에 이르렀다.
애초 포항~삼척 구간은 경제성 평가가 낮아 단선 비전철 사업으로 시작됐으나 이후 경상북도, 지역국회의원과 시군이 함께 노력한 끝에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사업으로 동해선(포항~동해) 전철화 사업이 선정되어 이번 전 구간 전철화로 개통하게 되어 경북 동해를 바라보며 ITX 열차가 달리게 되는 성과를 얻은 것이다.
동해선 첫 열차는 새해 첫날인 1월 1일 새벽 5시 28분 강릉에서 출발하여 경북 울진, 영덕, 포항, 경주를 거쳐 종착역인 부산 부전역에 도착한다.
강릉~부전 간은 ITX-마음이 왕복 8회 운행되며, 강릉~대구 간은 ITX-마음 왕복 2회, 완행열차인 누리로가 왕복 6회 운행하여 그동안 철도 불모지였던 동해안에 대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어 관광산업 및 지역경제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게 될 전망이다.
동해선은 1920년대 후반 부산진~안변 간 동해안 축을 따라 남북을 연결하는 철도건설로 계획됐다. 이후 2015년 경주~포항 간 철도가 먼저 개통되고, 2021년에는 부산(부전)~울산(태화강)~포항 간 동해남부선이 운행을 시작했다.
이번 포항~삼척 구간 연결로 철도건설을 계획 한지 105년 만에 동해선 전 구간(강릉~부전) 개통의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게 됐다.
동해선 개통으로 강릉에서 부산까지 4시간 48분, 강릉에서 대구까지 환승 없이 4시간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특히 경북 동해안 최북단 울진은 포항까지 1시간 8분, 대구까지 2시간 25분으로 이동시간이 단축되는 획기적인 접근성 향상을 가져와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
코레일(KORAIL)에서 2026년에 투입을 검토하고 있는 KTX-이음(최고시속 260km)이 운행되면 강릉~부전 구간은 최소 1시간 이상 운행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KTX가 투입되면 경북-강원-울산-부산을 하나로 연결하는 환동해 경제권의 새로운 탄생으로 영일만항, 동해항, 부산항 등 국가 주요 항만과 연결한 물류 수송 체계가 완성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시군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가 확정적인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을 필두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한 동해안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연계 관광상품, 역주변 관광지 인프라 확충 등 경북만의 차별화된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등과 협력하여 새로운 철도 운행계획에 맞춰 버스노선을 개편하는 등 철도 접근성을 높이고 관광지와의 편리한 연결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한반도의 호랑이 척추가 완전히 연결되어 새해 첫날부터 동해안을 철마가 힘차게 달린다”며 “동해선 개통으로 경북은 2024년 말 5개 노선의 철도 르네상스가 완성되어 수도권은 물론, 경북-강원-울산-부산을 연결하는 새로운 경제권이 탄생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지사는 "초광역 경제권을 동력으로 삼아 동해안 지역은 물론 경북 전체 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