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운항 시간 늘린 후…작년 상반기 '정비' 지연 최다

입력 2025-01-06 07:29   수정 2025-01-06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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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이 지난해 상반기 국내 항공사 가운데 '항공기 정비'를 사유로 제시간에 출발·도착하지 못한 사례가 가장 많은 항공사로 집계됐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20년∼2024년 상반기 항공사 지연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해 상반기 운항한 5만2883편 가운데 536편(국내선 344편, 국제선 192편)에서 정비를 이유로 지연됐다. 이는 2024년 상반기 운항한 10곳의 국내 항공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숫자다.

제주항공의 정비 지연은 전체 운항 편수가 더 많았던 대한항공(422편)을 뛰어넘은 것은 물론, 경쟁 저비용항공사(LCC)인 티웨이항공 315편, 진에어 243편, 에어부산 227편 등을 크게 웃돌았다는 지적이다.

정비 지연율은 국내선 1.26%, 국제선 0.75%, 평균 1.01%로, 전체 평균 0.64%(국내선 0.61%, 국제선 0.68%)보다 0.37%포인트 높았다.

제주항공은 앞서 2023년에도 정비를 사유로 한 지연이 943건(국내선 524건, 국제선 419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해 제주항공의 전체 운항 편수는 9만7000여편으로 대한항공 14만4000편, 아시아나항공 10만1000편에 이어 3위였으나 정비 지연 건수는 국내 항공사 가운데 가장 많았다. 연간 정비 지연율은 0.97%로 전체 평균 0.59%보다 높았다.

특히 제주항공이 항공기 가동 시간을 끌어올린 2023년 이후 다른 항공사에 비해 급격히 늘었는데, 항공 전문가들은 운항 증가에 따라 정비가 필요한 지점도 늘어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인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연간 정비 지연 건수가 각각 63건, 74건, 43건에 그쳤다. 정비 지연율도 0.05∼0.12%로 0.14∼0.16%인 각 해 평균을 밑돌았다. 하지만 엔데믹으로 항공기가 장시간, 더 자주 운행하게 되는 2023년부터는 유독 높아진 것이다. 제주항공의 경우 월평균 항공기 운항 시간은 2020년 174시간, 2021년 132시간, 2022년 208시간이었으나 2023년 412시간으로 집계됐다.

제한된 항공기로 지나치게 많이 운항하다가 발생하는 전형적인 문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와 함께 각 정비 지연 상황이 어떤 이유로 발생했고, 실제로 정비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점검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다만 제주항공 측은 정비 지연 건수 증가와 관련해 별다른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29일 제주항공 여객기 탑승자 181명 중 179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후 정비 인력을 올해 상반기 38명, 하반기 27명을 각각 채용해 약 560명 규모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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