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8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시리 데이터를 마케팅에 사용한 적도, 타인에게 판매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애플은 지난 3일 미국에서 해당 의혹에 대해 제기된 소송에서 소비자에게 총 9500만달러(약 1400억원) 규모 합의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소송 청구인들은 음성을 통해 시리를 불러내지 않았음에도 시리가 몰래 활성화돼 사용자의 대화 내용을 엿듣고, 일부 대화 내용은 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에 공유됐다고 주장했다.
애플은 “시리 데이터는 마케팅 프로파일 구축을 위해 사용된 바 없고, 어떤 목적으로도 타인에게 판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청구인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음에도 합의한 이유에 대해선 “2019년 해소한 3자 그레이딩 우려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레이딩은 애플이 시리 품질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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