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시리로 얻은 개인정보, 광고·마케팅에 쓴적 없다"

입력 2025-01-08 18:09   수정 2025-01-09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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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음성 비서 ‘시리’를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에 반박했다.

애플은 8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시리 데이터를 마케팅에 사용한 적도, 타인에게 판매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애플은 지난 3일 미국에서 해당 의혹에 대해 제기된 소송에서 소비자에게 총 9500만달러(약 1400억원) 규모 합의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소송 청구인들은 음성을 통해 시리를 불러내지 않았음에도 시리가 몰래 활성화돼 사용자의 대화 내용을 엿듣고, 일부 대화 내용은 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에 공유됐다고 주장했다.

애플은 “시리 데이터는 마케팅 프로파일 구축을 위해 사용된 바 없고, 어떤 목적으로도 타인에게 판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청구인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음에도 합의한 이유에 대해선 “2019년 해소한 3자 그레이딩 우려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레이딩은 애플이 시리 품질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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