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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일본 1~3위 완성차 업체의 중국 판매 실적이 일제히 급감했다. 중국 전기차 업체의 공세에 갈수록 밀리는 모습이다.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2위 완성차 업체 혼다는 지난해 중국에서 85만2269대를 판매했다. 2023년 대비 30.9% 감소했다. 혼다의 중국 판매가 100만 대를 밑돈 것은 9년 만이다. 일본 3위 닛산은 12.2% 감소한 69만6631대, 1위 도요타는 6.9% 줄어든 177만6000대를 판매했다.
일본 1~3위 완성차 업체의 중국 판매가 전년 대비 줄어든 것은 3년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 BYD 등과의 가격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며 “혼다와 닛산은 경영 통합으로 비용 경쟁력을 높일 생각이지만 중국에서는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혼다와 닛산은 경영 통합을 위해 협의 중이다. 두 회사의 지난해 중국 판매량은 총 154만8900대로, 정점이던 2019년(310만 대)의 반토막 수준이다. 지난해 BYD의 중국 내 판매량은 2019년 대비 8.5배 늘어난 383만 대를 기록했다. 혼다와 닛산을 합쳐도 BYD의 절반에 못 미친다.
일본 완성차가 곤경에 빠진 것은 중국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투입이 늦어진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1~11월 중국 내 가솔린 차량 판매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9% 감소했다. 가격 경쟁도 치열하다. BYD는 전기차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고, 폭넓은 가격대로 다양한 차종을 팔아 생산 비용을 낮추고 있다.
BYD는 작년 2월 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등 신에너지차 가격 인하에 나섰다. 가격 경쟁에 맞서 일본 기업들도 가솔린차 가격을 낮출 수밖에 없다. 니혼게이자이는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이 동시에 일어나 중국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도쿄=김일규 특파원 black04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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