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강형구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팀의 분석 결과 네이버페이 반품안심케어가 SME의 성장 촉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발표했다. 반품안심케어는 무료 교환·반품 배송비를 보상해 주는 보험 서비스로 지난해 12월 누적 판매 건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같은 SME가 판매하는 상품 중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의 매출이 그렇지 않은 상품 매출보다 평균 약 13.6% 높았다. 유사한 상품을 판매하는 SME의 주문 데이터를 비교했을 때는 반품안심케어에 가입한 SME의 하루 결제액이 3~8%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반품과 교환이 잦은 상품군에서 매출액 증대 효과가 평균보다 높았다. ‘패션잡화’ 카테고리가 58.3%로 가장 높은 효과를 보였고 ‘가구·인테리어’ 46.7%, ‘디지털·가전’ 26.2% 순이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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