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상태로 본인이 운동 좀 해서 몸을 잘 만들었다는 자신감만 갖고 헬스 트레이너를 하는 사람들이 보인다. 최근엔 회원들 눈높이나 업계 기준이 높아지면서 이런 사례가 줄었다고 하지만 신체 구조에 대한 이해나 전문지식 없이 활동하는 트레이너들이 업계 전반에 부정적 인식을 만들진 않을지 걱정되기도 한다."
서울의 한 헬스장에서 10년째 활동 중인 한 헬스 트레이너는 주변에 '무자격 트레이너'들이 눈에 띌 때가 있다면서 이 같이 털어놨다.
운동닥터는 트레이너의 자격증 보유 여부, 경력, 전문성 등 관련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 트레이닝 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무자격 트레이너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운동닥터 운영사 위트레인의 김성환 대표는 "PT(퍼스널 트레이닝·개인강습)를 받다 사기를 당하거나 트레이너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 사례들이 나중에 알고 보면 자격증도 제대로 없는 트레이너인 경우가 많았다"며 "피트니스 시장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일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자격조회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트레이너 자격을 조회한다면 사기 피해도 줄어들지 않겠냐는 것이 김 대표의 생각이다. 피트니스 업계에선 갑작스러운 폐업으로 이미 지불한 이용료를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1년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헬스장 피해 구제 신청(1만746건) 중 '계약해지' 관련 분쟁이 93.4%(1만39건)로 가장 많았다.
위트레인은 자격 조회로 업계 투명성이 확보되면 유사 사례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대표는 "자격증 여부로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트레이닝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백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소비자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 요건이라고 본다"며 "변호사는 협회에서 이름을 검색하면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자격 조회 서비스가 신뢰를 주고 시장을 키우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운동닥터는 최근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한때 부침을 겪기도 했다.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부문 위치서비스개발팀 소속 사원이었던 김 대표는 2019년 5월 사내벤처 형태로 운동닥터를 운영하다 이듬해 1월 퇴사해 사업에 본격 뛰어들었다. 하지만 이 시기 코로나19로 문을 닫는 헬스장이 늘면서 난항을 겪었다.
엔데믹 이후엔 벤처투자업계가 혹한기를 맞아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도 매출을 끌어올렸다. 자격 조회 서비스 다음으로는 회원권 결제대금을 제3자에게 예치하는 방식으로 소비자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에스크로 기반 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PT를 미리 결제하는 순간 회원은 갑이 아닌 을의 위치가 된다"며 "결제 이후에 트레이너 수업 태도가 바뀐다거나 수업 퀄리티가 떨어지는 문제들이 있는데 에스크로 방식으로 어느 정도 횟수가 완료될 때마다 헬스장에 비용을 정산해주는 방식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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