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그리드는 빌딩용 스마트 정수기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최성훈 대표가 2020년 11월에 설립했다.
최 대표는 “지오그리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지오그리드는 빌딩 정수기인 ‘블로스(BLOS)’를 개발했다. 블로스는 빌딩 오아시스(Building Oasis)를 뜻한다. 가정단위로 사용되는 정수기를 건물에 적용해 정수기가 필요 없는 건물을 만들고 있다.
최 대표는 “지오그리드는 빌딩 내 수도배관에 녹, 스케일, 슬라임을 제거 및 방지하고 UV 살균장치를 통해 세균을 제거한다”며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에게 수질 데이터를 제공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수돗물은 정수장에서 막 만들어졌을 때 가장 깨끗합니다. 그러나 수돗물이 오는 과정에서 오염되고 그로 인해 신뢰도가 떨어져 음용률이 매우 낮습니다. 음용률의 OCED 평균은 51%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5%로 매우 낮죠. 지오그리드 제품은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정수장에서 만들어진 상태의 수돗물로 되돌리는 아이템입니다.”
블로스를 설치하면 빌딩 내 배관이 깨끗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세척, 교체를 할 필요가 없다. 녹 생성을 억제하여 보일러의 열교환기 등 장비 수명도 늘어나게 된다. 최 대표는 “배관에 관련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며 “배관과 수질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믿고 물을 마시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정기적인 유지보수로 항상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지오그리드는 빌딩 내 수도배관 관리 및 수돗물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을 통해 수질, 사용량, 누수, 진동, 사용량에 따른 탄소 배출량 등을 측정합니다. 다양한 센서를 통해 수도배관의 상태, 박테리아 및 붉은 수돗물, 중금속 등의 발생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딩 단위로 관리를 해서 유지보수가 편리하고 비용 절감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최 대표는 “같은 양의 물 사용 시 정수기는 수돗물과 비교해 탄소 배출량이 2000배”라며 “수돗물 음용률을 높여 정수기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 종로구에 있는 47년 된 노후 아파트와 서울의 한 고등학교 급식실에 설치돼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후 아파트는 설치 3주 만에 먹는 물 기준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설치 후 입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기존 1%에서 82%까지 직접 및 간접 음용률 변화를 이뤄냈습니다. 고등학교 급식실에는 설치 1달 만에 수질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지오그리드는 최근 호반그룹에서 주최한 2024년 호반 혁신기술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호반건설과 협업 논의 중이다.
소풍벤처스(2023년 12월)와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2024년 1월)로부터 각 3억원씩 총 6억원의 투자도 받았다. 올해 안으로 Pre-A 투자 유치를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최 대표는 “지자체와 연계하여 전국의 노후 아파트에 설치하거나 학교, 병원, 스마트 팜 등 개별 정수기로 해결할 수 없는 대형 급식 시설에 설치할 것”이라며 “물 사용량이 많은 호텔, 리조트 등에 설치하여 방청제 없이 건강하고 깨끗한 수질과 배관을 유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물이 사용되는 건물에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물을 사용하는 건물이라면 어디든 블로스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오그리드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2020년 11월
주요사업: 친환경 빌딩 스마트 정수 플랜트 (BLOS)
성과: 6억원 규모 시드 투자 유치 (소풍벤처스, D3쥬빌리파트너스), 중기부 팁스 선정,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 지원사업, 한국수자원공사 협력 스타트업, 창업도약패키지, 환경부장관 2회 수상, CES 2024 유레카파크 참가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