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스타벅스커피 재팬이 2월 15일부터 일본 전역 약 600개 지점에서 커피 등의 가격을 최대 6%(평균) 올린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내 전체 지점의 약 30%에 해당하는 규모다.
도쿄 도심인 23구 지역 소재 모든 매장과 오사카시, 나고야시 등 주요 도시의 일부 매장에서는 세전 가격 기준으로 4∼28엔(약 37∼263원)이 오른다. 평균 인상률은 4%다. 임대료와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공항과 고속도로 휴게소 매장은 세전 가격이 13∼32엔(약 122∼300원) 인상된다. 평균 인상률은 6% 수준이다.
이들 매장을 제외한 곳에서는 가격이 동결됐다. 스타벅스는 일본 내 모든 매장에 동일한 가격을 적용해 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입지별로 가격을 차별화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다만 소비자 불만을 줄이기 위해 서비스를 추가한다. 스타벅스는 그동안 카페라테 등을 주문할 때 우유를 두유로 변경할 경우 55엔(약 516원)을 받았는데, 내달 15일부터는 무료화하기로 했다.
스타벅스커피 재팬은 미국 스타벅스의 완전 자회사다. 일본에서 약 2000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닛케이는 "스타벅스는 2022년부터 4년 연속으로 일본에서 가격을 올린다"며 "치밀한 가격 전략으로 수익을 늘리고 고객 수도 유지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짚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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