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업계에 따르면 SK온은 오는 5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5’에서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를 처음 선보인다. 미드니켈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을 양극재로 사용하는 배터리 중 니켈 함량이 50~70%인 배터리를 말한다. 하이니켈(니켈 함량 최대 90%) 배터리보다 저렴하면서 중국산 저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50%가량 더 높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값싸고 성능 좋은 보급형 전기차 출시에 힘쓰는 가운데 미드니켈 배터리는 중국산 LFP 배터리의 새로운 대항마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일명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 기술 동향도 인터배터리에서 공개된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다. 에너지 용량을 기존 대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다. 삼성SDI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해 말 다수 고객사와 진행한 샘플 테스트 상황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배터리 소재 기업 포스코퓨처엠과 에코프로, 롯데화학 등도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로 쓰이는 리튬메탈 음극재와 전고체 전해질, 건식 전극용 양극재 등을 홍보한다. 이외에도 고려아연은 울산 온산공단에 건설 중인 ‘올인원 니켈제련소’에 적용한 신기술을 선보인다. 연간 4만2600t(니켈 금속 기준) 규모 생산 능력을 가진 올인원 니켈제련소는 니켈 함유량에 관계없이 다양한 원료(정광, 니켈 매트, MHP, 블랙매스 등)를 처리한다. 변동성이 심한 니켈 원료 시장에서 원료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획기적인 발전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