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회생법원에서 진행된 심문 절차 후 "영업에 지장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지금 회사가 정상적인 상태지만 등급 하락에 따른 방어 차원에서 (회생절차를) 신청했다는 점을 법원이 인정해 줬다"며 "상거래 채무, 임직원들 급여가 정상적으로 변제될 수 있도록 법원이 잘 감독하고 도와주기로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김 대표는 "일단 영업을 정상적으로 잘 운영하는 게 중요하다"며 "거래처와 우리 직원들은 보호받을 것이고 고객들도 걱정 안 하셔도 된다"고 자신했다.
그는 "신용등급이 떨어져서 단기 자금 조달에서 어려워진 게 아니라 어려움이 예상돼서 신청한 것"이라며 "주저할수록 회사의 상거래 채권자나 근로자들의 임금 채권 보호가 어려울 수 있다"고 신청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김 대표는 '부동산 매각 가능성'에 대한 질문엔 "우리가 아닌 법원에서 회생 절차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김 대표는 지난달 28일 기업어음 및 단기사채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된 사실엔 "뜻밖이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작년보다 올해 매출도 증가했고 부채 비율도 감소했다. 크게 달라진 점이 없고 늘 하듯이 여러모로 잘 관리해 왔기에 그럴만한 상황은 아니었다"며 "갑작스러운 일이었다"고 밝혔다.
서울회생법원은 이날 오전 홈플러스에 대해 '선제적 구조조정'으로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선제적 구조조정이란 현재 지급 불능 상태는 아니지만 추후 자금 부족 상태가 발생할 우려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회생절차를 진행,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재무건전성을 회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로써 금융채무에 한해서만 이자 등 비용 지급이 일단 중지된다.
홈플러스 측이 "영업에는 지장이 없다"며 일각에서 우려하는 유동성 악화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내부에선 지속 성장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홈플러스 노동조합 측은 "수년간 우려했던 일이 결국 벌어졌다"며 MBK파트너스의 경영 방식에 대해 비판했다. 노조 측은 MBK파트너스가 2015년 레버리지바이아웃(LBO) 방식으로 홈플러스를 인수한 이후 꾸준히 점포를 매각해 차입금을 상환해왔다고 주장했다. 최철한 홈플러스 노조 사무국장은 "MBK파트너스는 자기자본을 투입하지 않고 회사의 영업이익으로 채무 이자를 갚아 나갔다. 그런 방식으로는 회사가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모펀드(PEF)는 단기적인 수익에만 집중할 수 밖에 없다"며 "홈플러스는 지점 직원만 2만명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다. 위메프·티몬처럼 큰 일이 나기 전에 정부가 나서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5년 7조2000억원을 들여 홈플러스의 지분 100%를 사들였다. 홈플러스는 2021년~2023년 1000억~2000억원대의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까지 3분기 가결산 기준 적자도 1571억원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는 지난 1월 말 기준 리스 부채를 제외하고 운영자금 차입을 포함한 실제 금융부채는 2조원 정도라고 밝혔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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