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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세단 위주에 활력 불어넣을 것"…폭스바겐 '골프' 새 바람 일으키나

입력 2025-03-14 13:19   수정 2025-03-14 13:20

SUV세단 위주에 활력 불어넣을 것폭스바겐 골프 새 바람 일으키나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 모델이자 국내 해치백 시장을 개척한 ‘골프‘가 부분 변경 모델로 돌아왔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신형 골프를 통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세단이 주를 이루는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복안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14일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에서 골프 미디어 런칭 행사를 열고 신형 골프를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사장은 “골프는 지난 반세기 동안 폭스바겐 브랜드의 중심으로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합리적인 이동성을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해 왔다”며 “더욱 정제된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완성도를 높인 신형 골프는 프리미엄 컴팩트 카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선사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골프는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 모델이자 50년 헤리티지를 가진 차량으로 1974년 첫 생산된 이후 반세기 동안 전세계 많은 고객에게 사랑 받아온 아이코닉 모델이다. 8세대에 걸쳐 세상에 나올 때마다 끊임없이 진보하며 세상을 놀라게 한 골프는 이제 그 자체가 하나의 장르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골프는 컴팩트카의 기준을 한 차원 끌어올리며 새로운 시장을 연 개척자로 평가 받는다. 폭스바겐코리아 법인 설립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서 누적 5만대 이상 판매되며 수입 컴팩트 해치백 최초로 누적판매 5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번에 출시되는 신형 골프는 부분변경 모델로 볼드한 스타일로 다듬어져 존재감을 부각한 디자인, 직관적인 조작감과 편의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MIB4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더욱 향상된 편의 기능으로 완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신형 골프의 전면부는 새로운 프론트 범퍼 디자인으로 한층 더 볼드하고 스포티한 감성이 더해졌다. 골프 최초로 ‘일루미네이티드 로고’를 적용했다. 폭스바겐 엠블럼 형태의 조명은 현대적인 감각을 더하며 도로 위에서 골프의 강렬한 이미지를 완성한다.

신형 골프에는 최신 사양의 ‘MIB4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전 모델 기본 탑재된다. 기존 10인치에서 12.9인치로 확장된 MIB4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넓은 디스플레이는 시인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 조작을 통해 직관적인 주요 기능 및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3분할로 구성된 인터페이스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직접 배치하는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조작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폭스바겐의 새로운 음성 지원 시스템 ‘보이스 인핸서’가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다. 보이스 인핸서는 핸즈프리 마이크와 뒷좌석 스피커를 통해 운전자와 뒷좌석 탑승객 간 원활한 소통을 돕는 음성 지원 시스템으로 음량 조절을 통해 주행 중에도 뒷좌석 탑승객과 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신형 골프는 동급 최고 수준의 진보한 첨단 편의사양이 아낌없이 탑재돼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 환경을 완성한다.

먼저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IQ드라이브’가 신형 골프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다. IQ.드라이브는 다양한 주행 보조 시스템을 통합 제어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여정을 돕는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다. 장거리 주행 시 가속 및 제동, 조향을 보조해 주행 피로도를 낮춰주는 ‘트래블 어시스트’, 앞 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의 차량이나 장애물 출현 시 긴급 제동을 통해 충돌을 막거나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은 정차 상태에서 210km/h에 이르는 넓은 영역에서 작동한다.

또한 전 모델에 LED 헤드램프와 LED 주간주행등,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가 기본 적용되며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동급 유일의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더욱 진보한 주차 보조 기능인 ‘파크 어시스트 플러스’ 또한 새롭게 탑재된다. 파크 어시스트 플러스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조향 및 페달 조작으로 평행 주차 및 직각 주차가 가능하며 평행주차 후 주차 공간을 벗어나는 기능까지 지원해 도심의 다양한 주차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신형 골프는 혁신적인 EA288 evo 2.0 TDI 엔진을 탑재했다. 2.0L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의 조합으로 150마력 (3000~4200rpm)의 최고출력을 뿜어내며 특히 1600~2750rpm의 넓은 실용 영역에서 36.7kg.m의 강력한 최대토크를 발휘해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강력한 구동력을 제공한다.

신형 골프 2.0 TDI 모델의 공인 복합연비는 17.3km/L(도심 15.2km/L, 고속 20.8km/L)로 동급 컴팩트 세그먼트 모델 중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덕분에 신형 골프는 1회 주유 만으로 복합 860km 이상, 고속 주행 시 10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폭스바겐 신형 골프의 가격은 △프리미엄 4007만원 △프레스티지 4396만원이다(*VAT 포함). 새로운 디자인과 강화된 첨단사양에도 불구하고 신형 골프의 매력을 다양한 고객들이 느낄 수 있도록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폭스바겐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더 매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한국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지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신형 골프 2.0 TDI 모델에 이어 오는 6월 골프의 고성능 모델 '신형 골프 GTI'를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 강력한 퍼포먼스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선택지를 마련할 계획이다.

셰어 사장은 “앞으로 3개월 동안 ID.5, 아틀라스, 골프 GTI 등의 모델을 연이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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