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강원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에서 열린 ‘스핀짓주 마스터’ 론칭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는 새 어트랙션에 대해 이 같이 자부심을 드러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이날 전세계 레고랜드 가운데 최초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공개했다. 이 놀이기구는 인기 브랜드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 테마로 제작된 몰입형 어트랙션이다. 레일 위 16개 좌석이 고정돼 있지 않고 360도로 회전한다. 총 길이 346m에 최고 속도는 57㎞에 이른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2640㎡(약 800평)가량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개장 이래 지난해까지 3년 연속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서울에서의 접근성, 비싼 입장료, 식음료(F&B) 메뉴 다양성 저하 등이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이번 어트랙션 공개를 기점으로 고객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스핀짓주 마스터'는 스릴형 어트랙션이 부족하다는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만들어졌다. 이 대표는 “그동안 레고랜드를 찾은 고학년 어린이들이 더 무서운 놀이기구 없냐는 질문을 많이 했다”며 “(스핀짓주 마스터는) 그런 아이들 의견을 반영해 만든 라이드다”고 말했다. 실제 기구를 체험해 보니 생각보다 속도가 빠르고 예측 불가능한 시점에 회전이 이루어져 스릴감이 상당했다.
이 대표는 식음료 메뉴가 부진하다는 평에 대해서도 “그런 의견들을 잘 청취하고 있고 올해 관련된 다양한 계획을 준비 중”이라며 “아이에게 밥을 먹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부모님들이 많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한식 메뉴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테마파크에서만 먹을 수 있는 메뉴 등도 선보일 계획”이라며 “내부에 다양한 테마 식당들이 있는데 그 주제에 맞는 음식을 선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야외 놀이공원 특성상 날씨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점을 고려해 실내 시설물에 대한 투자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이겨낼 수 있는 물놀이 부분에 대해 더 투자할 생각”이라며 “1~2시간 동안 운전해서 여기까지 왔는데 어떻게 하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에서 레고랜드를 찾았다는 한 방문객은 “2~3시간씩 걸려 온 것에 비해 놀거리가 부족하단 느낌이 든다”며 “음식도 아이 둘과 함께 3명이 먹었는데 3만3000원이다. 다른 놀이공원과 비교했을 때 메리트 있는 가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적자 논란에 대해선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과 노동 집약적 산업이 뭉쳐있는 산업이다. 초기에 투자된 비용이 많기 때문에 그 투자된 비용을 감가상각하는 과정에서 장부상으로 적자로 보이는 수치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춘천에 있다 보니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이 부분이 전 세계 다른 지점보다 테마파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더 어려운 부분”이라면서도 “한 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지난해는 그 전해에 비해 분명히 실적이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춘천=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