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증권, 최근 3년간 민원발생 건수 최다

입력 2013-10-08 15:39  

동양그룹 계열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의 불완전판매 의혹을 받는 동양증권[003470]이 지난 3년간 고객으로부터 받은 민원도 가장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준(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동양증권에 대해 제기된 민원은 총 589건이었다. 이는 국내에서 영업하는 62개 증권사 중 가장 많다.

동양증권은 2010년에는 157건, 2011년에는 238건, 작년에는 194건의 민원을 받았다.

동양증권 다음으로는 한국투자증권(406건), 우리투자증권[005940](371건), 키움증권[039490](319건), 대우증권[006800](305건), 삼성증권[016360](258건), 미래에셋증권[037620](243건) 순으로 지난 3년간 제기된 민원이 많았다.

동양증권은 또 이미 불완전판매를 이유로 2011년 5월부터 올해 6월 사이 금감원으로부터 4건의 기관 제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5번의 기관 제재를 받은 HMC투자증권[001500]과 한화투자증권[003530]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김 의원은 "동양증권이 자산관리계좌(CMA)가 증권사 중에 가장 많다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CMA 계좌가 일반 은행의 입출금통장과 비슷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민원이발생할 이유는 적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금감원은 증권사의 계열사 투자부적격 회사채·CP 판매에 문제가있다고 한 시점에 '미스터리 쇼핑'을 진행하고 있었는데도 펀드, 변액보험, 주가연계증권(ELS)만 살폈다"면서 "금감원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감시·감독을 하지 않은 것을 무시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hye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