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은 14일 지난해 상호를 바꾼 회사는 67개사였다고 밝혔다.
이중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22개사로 2012년(20개사)보다 10.0% 많았고, 코스닥시장 상장사는 45개사로 2012년(49개사)보다 8.2% 적었다.
상호 변경은 2009년 131개사에서 2010년 123개사, 2011년 82개사, 2012년 69개사, 2013년에는 67개사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해 상장사들의 상호 변경 사유는 ▲ 기업의 이미지 개선 또는 제고(69%) ▲그룹편입에 따른 CI(기업이미지) 통합(12%) ▲ 기업합병(10%) ▲ 지주회사화(4.5%)▲ 사업활성화(4.5%) 등이었다.
삼광글라스[005090] 등 46개사는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해 상호를 바꿨고, 롯데케미칼[011170] 등 8개사는 그룹사의 이미지 통합을 위해 상호를 변경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상호 변경은 회사의 나쁜 이미지를 바꾸고자 전략적으로 이용될 수가 있어 상호만 보고 기업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며 "영문 약자 상호나 난해한 상호는 혼란을 가져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withwit@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이중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22개사로 2012년(20개사)보다 10.0% 많았고, 코스닥시장 상장사는 45개사로 2012년(49개사)보다 8.2% 적었다.
상호 변경은 2009년 131개사에서 2010년 123개사, 2011년 82개사, 2012년 69개사, 2013년에는 67개사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해 상장사들의 상호 변경 사유는 ▲ 기업의 이미지 개선 또는 제고(69%) ▲그룹편입에 따른 CI(기업이미지) 통합(12%) ▲ 기업합병(10%) ▲ 지주회사화(4.5%)▲ 사업활성화(4.5%) 등이었다.
삼광글라스[005090] 등 46개사는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해 상호를 바꿨고, 롯데케미칼[011170] 등 8개사는 그룹사의 이미지 통합을 위해 상호를 변경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상호 변경은 회사의 나쁜 이미지를 바꾸고자 전략적으로 이용될 수가 있어 상호만 보고 기업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며 "영문 약자 상호나 난해한 상호는 혼란을 가져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withwit@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