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선박 인도량에서 지난 2009년이후 5년만에 처음으로 중국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제 해운.조선 시황분석기관인 클락슨과 하나대투증권에 따르면 올들어지난달까지 한국의 누적 선박 인도량은 1천2만7천CGT(표준화물선환산톤)으로 중국의978만4천CGT을 제쳤다.
한국은 2009년에만 해도 1천320만CGT로 중국(1천91만6천CGT)을 앞섰으나 2010년1천423만2천CGT로 중국(1천662만8천CGT)에 뒤지기 시작했다.
2011년(한국 1천407만8천CGT, 중국 1천722만9천CGT)과 2012년(한국 1천260만1천CGT, 중국 1천780만3천CGT)에는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하지만 지난해(한국 1천121만2천CGT, 중국 1천156만7천CGT) 다시 차이를 좁히기시작해 올해 결국 역전한 것이다.
조선소별 인도량을 보면 현대미포조선[010620]이 올들어 지난달까지 61척으로 1위, 일본 이마바리(今治)조선과 현대중공업[009540]이 각각 50척과 45척으로 2,3위를 기록했다.
중국 조선소는 상하이와이가오차오(上海外高橋)조선소가 25척으로 9위에 이름을올렸다.
박무현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선박 수주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인도 실적"이라며 "인도 실적이야말로 조선소의 실력을 판단하는 가장 명확한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한국 조선소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을 고려, 선별 수주를하는 반면 중국은 여전히 선가를 낮춰 수주량을 늘리고 있다"며 "중국은 기술력이부족해 선박 인도 실적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chu@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17일 국제 해운.조선 시황분석기관인 클락슨과 하나대투증권에 따르면 올들어지난달까지 한국의 누적 선박 인도량은 1천2만7천CGT(표준화물선환산톤)으로 중국의978만4천CGT을 제쳤다.
한국은 2009년에만 해도 1천320만CGT로 중국(1천91만6천CGT)을 앞섰으나 2010년1천423만2천CGT로 중국(1천662만8천CGT)에 뒤지기 시작했다.
2011년(한국 1천407만8천CGT, 중국 1천722만9천CGT)과 2012년(한국 1천260만1천CGT, 중국 1천780만3천CGT)에는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하지만 지난해(한국 1천121만2천CGT, 중국 1천156만7천CGT) 다시 차이를 좁히기시작해 올해 결국 역전한 것이다.
조선소별 인도량을 보면 현대미포조선[010620]이 올들어 지난달까지 61척으로 1위, 일본 이마바리(今治)조선과 현대중공업[009540]이 각각 50척과 45척으로 2,3위를 기록했다.
중국 조선소는 상하이와이가오차오(上海外高橋)조선소가 25척으로 9위에 이름을올렸다.
박무현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선박 수주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인도 실적"이라며 "인도 실적이야말로 조선소의 실력을 판단하는 가장 명확한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한국 조선소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을 고려, 선별 수주를하는 반면 중국은 여전히 선가를 낮춰 수주량을 늘리고 있다"며 "중국은 기술력이부족해 선박 인도 실적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chu@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