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마감 상황 반영, 자본시장연구원 코멘트 추가해 종합.>>자본시장연구원 "연쇄 녹인 우려되나 영향 일시적"
현대차[005380]가 엔저 여파로 급락하면서 이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한 일부 주가연계증권(ELS)이 손실 발생 구간에 진입해 수익달성에 '빨간 불'이 커졌다.
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에프앤자산평가(FNP) 평가대상 공모형 ELS 중현대차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225개 ELS를 집계한 결과 총 70개가 원금 손실(녹인·Knock-In) 구간에 진입했다.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대우증권, 현대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SK증권, 하이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HMC투자증권, 동부증권, 교보증권,키움증권 등이 발행한 ELS가 이에 해당된다.
이들 ELS의 현대차 기준가격은 26만4천500원∼23만1천원으로 원금 손실을 보는하한 베리어 가격은 기준가의 60% 수준인 15만8천700원∼13만8천600원이다.
이들 ELS는 이날 현대차의 주가가 전날보다 10.36% 하락한 13만8천500원으로 마감하면서 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현대차는 이날 52주 신저가를 새로 썼다.
이번에 손실 구간에 진입한 ELS 중 일부는 지난해 11월에도 현대가 주가가 급락하면서 이미 녹인을 겪었다.
ELS는 녹인 구간에 진입했더라도 무조건 손실이 확정되는 것이 아니라 만기 때주가가 손실 구간에 있으면 투자자들은 원금 손실을 보게 된다. 헤지(위험 회피) 과정에서 ELS 관련 매도 물량이 나와 다시 주가 하락을 불러일으키고, 또 다른 ELS가손실 구간으로 접어드는 악순환이 나타날 우려도 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작년 말 기준 현대차를 기초자산으로 하는ELS 잔액은 약 3천억~4천억원이며 가장 많이 발행된 가격이 23만원대"라며 "55% 녹인을 가정하면 13만원대에 녹인 물량이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중 매도 물량이 나와 연쇄 녹인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없다"면서도 "초대형주인만큼 기관 투자자 중심으로 저가 매수가 이어져 하락을 방어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은 일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현대차 주가가 시장 전망치를 밑돌면서 예상치 않게관련 ELS도 손실이 날 확률이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현대차 주가가 장중 녹인 구간에 들어갔더라도 만기 때 주가 흐름에 따라 손실 여부가 달라지므로 투자자들은 성급하게 움직이기보다 주가를 지켜보며 신중하게 판단하라"고 조언했다.
gogo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차[005380]가 엔저 여파로 급락하면서 이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한 일부 주가연계증권(ELS)이 손실 발생 구간에 진입해 수익달성에 '빨간 불'이 커졌다.
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에프앤자산평가(FNP) 평가대상 공모형 ELS 중현대차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225개 ELS를 집계한 결과 총 70개가 원금 손실(녹인·Knock-In) 구간에 진입했다.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대우증권, 현대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SK증권, 하이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HMC투자증권, 동부증권, 교보증권,키움증권 등이 발행한 ELS가 이에 해당된다.
이들 ELS의 현대차 기준가격은 26만4천500원∼23만1천원으로 원금 손실을 보는하한 베리어 가격은 기준가의 60% 수준인 15만8천700원∼13만8천600원이다.
이들 ELS는 이날 현대차의 주가가 전날보다 10.36% 하락한 13만8천500원으로 마감하면서 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현대차는 이날 52주 신저가를 새로 썼다.
이번에 손실 구간에 진입한 ELS 중 일부는 지난해 11월에도 현대가 주가가 급락하면서 이미 녹인을 겪었다.
ELS는 녹인 구간에 진입했더라도 무조건 손실이 확정되는 것이 아니라 만기 때주가가 손실 구간에 있으면 투자자들은 원금 손실을 보게 된다. 헤지(위험 회피) 과정에서 ELS 관련 매도 물량이 나와 다시 주가 하락을 불러일으키고, 또 다른 ELS가손실 구간으로 접어드는 악순환이 나타날 우려도 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작년 말 기준 현대차를 기초자산으로 하는ELS 잔액은 약 3천억~4천억원이며 가장 많이 발행된 가격이 23만원대"라며 "55% 녹인을 가정하면 13만원대에 녹인 물량이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중 매도 물량이 나와 연쇄 녹인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없다"면서도 "초대형주인만큼 기관 투자자 중심으로 저가 매수가 이어져 하락을 방어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은 일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현대차 주가가 시장 전망치를 밑돌면서 예상치 않게관련 ELS도 손실이 날 확률이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현대차 주가가 장중 녹인 구간에 들어갔더라도 만기 때 주가 흐름에 따라 손실 여부가 달라지므로 투자자들은 성급하게 움직이기보다 주가를 지켜보며 신중하게 판단하라"고 조언했다.
gogo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