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설립은 160개사…최근 M&A 증가 추세
국내 10대 그룹이 지난 2010년 이후 5년여간 인수·합병(M&A)을 통해 늘린 계열사가 100곳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A에 제일 적극적으로 나선 그룹은 롯데로, 이 기간 인수·합병으로 늘어난 계열사 수가 19곳으로 가장 많았다.
24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10대 그룹 계열사는 총 592개사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2010년 이후 M&A로 추가된 계열사는 98곳으로, 전체 계열사의 16.6%를 차지했다.
M&A를 통한 신규 계열사 수는 2011년 25곳에서 2013년 5곳으로 급감했다가 최근다시 늘고 있다.
작년에는 14곳으로 늘었고, 올해 들어서는 7월 말까지만 19곳을 기록해 최근 M&A가 증가하는 추세다.
롯데그룹은 2010년 이후 M&A를 통해 계열사 81곳 가운데 바이더웨이, 현대정보기술, 롯데하이마트, 현대로지스틱스 등 19곳을 계열사로 추가했다.
현재 롯데그룹 계열사의 23.5%가 최근 5년여간 M&A로 편입된 셈이다.
GS그룹은 같은 기간 M&A를 통해 코스모신소재, 경원건설, 인천종합에너지 등 계열사 15곳을 늘렸다.
LG그룹은 더페이스샵, 해태음료, 실리콘웍스, 범한판토스 등 14곳을 추가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현대라이프생명보험 등 13곳을 인수했다.
현대차그룹의 현재 계열사 50곳 중 2010년 이후 M&A로 편입한 계열사의 비중은26.0%에 달했다.
그 외 SK(11곳), 삼성(7곳), 한화(7곳), 포스코(5곳), 현대중공업(4곳), 한진(3곳) 순으로 나타났다.
M&A를 통한 몸집 부풀리기 양상과는 달리 자체 설립 계열사 수는 감소 추세다.
2010년 이후 10대 그룹이 자체 설립한 계열사는 160곳으로, 전체 계열사의 27.0%를 차지했다.
연도별로 보면 2010년 42건이었던 자체 설립 계열사 수는 2013년 25곳으로 줄었고, 작년에는 19곳을 기록했다. 올해는 7월 말까지 13곳이다.
이 기간에 설립된 계열사 수는 SK그룹이 31곳으로 가장 많고 삼성(22곳), 롯데(21곳), 한화(18곳), 포스코(17곳), LG(14곳), GS(13곳), 한진(13곳), 현대중공업(7곳), 현대차(4곳)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들의 신사업 진출은 최근 들어 시장과 기술, 인력을 확보한 기업 인수 중심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M&A의 장점도 분명하지만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한득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M&A를 통한 사업 확장은 위험 부담과 시간을줄이고 회수시장 활성화에도 긍정적"이라며 "다만 모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되지 않는 분야로 단순히 외형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들이 자체적인 기술 개발과 신성장 동력 확보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지적도 나온다.
정선섭 재벌닷컴 대표는 "이미 자리 잡은 검증된 기업만을 인수하는 전략은 시장 자체의 성장이나 창조경제와는 거리가 있다"며 "재벌들이 사업다각화라는 이름으로 지나치게 M&A에 의존해 문어발식 확장을 해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국내 10대 그룹이 지난 2010년 이후 5년여간 인수·합병(M&A)을 통해 늘린 계열사가 100곳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A에 제일 적극적으로 나선 그룹은 롯데로, 이 기간 인수·합병으로 늘어난 계열사 수가 19곳으로 가장 많았다.
24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10대 그룹 계열사는 총 592개사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2010년 이후 M&A로 추가된 계열사는 98곳으로, 전체 계열사의 16.6%를 차지했다.
M&A를 통한 신규 계열사 수는 2011년 25곳에서 2013년 5곳으로 급감했다가 최근다시 늘고 있다.
작년에는 14곳으로 늘었고, 올해 들어서는 7월 말까지만 19곳을 기록해 최근 M&A가 증가하는 추세다.
롯데그룹은 2010년 이후 M&A를 통해 계열사 81곳 가운데 바이더웨이, 현대정보기술, 롯데하이마트, 현대로지스틱스 등 19곳을 계열사로 추가했다.
현재 롯데그룹 계열사의 23.5%가 최근 5년여간 M&A로 편입된 셈이다.
GS그룹은 같은 기간 M&A를 통해 코스모신소재, 경원건설, 인천종합에너지 등 계열사 15곳을 늘렸다.
LG그룹은 더페이스샵, 해태음료, 실리콘웍스, 범한판토스 등 14곳을 추가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현대라이프생명보험 등 13곳을 인수했다.
현대차그룹의 현재 계열사 50곳 중 2010년 이후 M&A로 편입한 계열사의 비중은26.0%에 달했다.
그 외 SK(11곳), 삼성(7곳), 한화(7곳), 포스코(5곳), 현대중공업(4곳), 한진(3곳) 순으로 나타났다.
M&A를 통한 몸집 부풀리기 양상과는 달리 자체 설립 계열사 수는 감소 추세다.
2010년 이후 10대 그룹이 자체 설립한 계열사는 160곳으로, 전체 계열사의 27.0%를 차지했다.
연도별로 보면 2010년 42건이었던 자체 설립 계열사 수는 2013년 25곳으로 줄었고, 작년에는 19곳을 기록했다. 올해는 7월 말까지 13곳이다.
이 기간에 설립된 계열사 수는 SK그룹이 31곳으로 가장 많고 삼성(22곳), 롯데(21곳), 한화(18곳), 포스코(17곳), LG(14곳), GS(13곳), 한진(13곳), 현대중공업(7곳), 현대차(4곳)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들의 신사업 진출은 최근 들어 시장과 기술, 인력을 확보한 기업 인수 중심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M&A의 장점도 분명하지만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한득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M&A를 통한 사업 확장은 위험 부담과 시간을줄이고 회수시장 활성화에도 긍정적"이라며 "다만 모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되지 않는 분야로 단순히 외형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들이 자체적인 기술 개발과 신성장 동력 확보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지적도 나온다.
정선섭 재벌닷컴 대표는 "이미 자리 잡은 검증된 기업만을 인수하는 전략은 시장 자체의 성장이나 창조경제와는 거리가 있다"며 "재벌들이 사업다각화라는 이름으로 지나치게 M&A에 의존해 문어발식 확장을 해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