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구조조정이 집중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조선·해운업종 중심으로 기업 신용등급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기업평가[034950]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선순위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이 하향된 기업은 31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43곳)과 비교해 12개 적은 것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 한진해운[17930], 현대상선[011200] 등 조선·해운업종에서 주요 기업들의 신용도가 줄줄이 하락해 산업·금융계에 미치는 충격은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올 3월 말 BB+였던 한진해운은 석 달 만인 6월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은 CCC 등급까지 하락했다.
현대상선은 2월 B+이던 등급이 두 달 만인 4월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를 의미하는 D등급으로 떨어졌다.
6월에는 조선업계 주요 3사의 줄강등이 이어졌다.
한기평은 대우조선해양 등급을 BB+에서 BB로, 삼성중공업[010140]을 A+에서 A-로, 현대중공업[009540]을 A+에서 A로 떨어뜨렸다.
또 현대중공업 강등에 맞춰 주요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010620] 등급을 A에서A-로 하향조정했다.
서강민 연구원은 "조선업종 전체에 대한 등급전망이 부정적"이라며 조선사들의수주 부진이 지속되면 추가로 등급하향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룹별로는 두산[000150], 이랜드, 한진[02320] 계열사의 등급 하락이 두드러졌다.
송태준 한기평 실장은 "올 상반기에 두산, 이랜드, 한진 그룹의 이슈에 따른 계열사 등급 추이에 주목했다"며 해당 그룹에 등급하향 검토 신호를 수차례 보냈다고설명했다.
올 들어 두산, 두산인프라코어[042670], 두산중공업 등 두산그룹 계열사들은 신용등급이 한 계단씩 떨어졌다.
특히 두산건설[011160]은 투자부적격등급(BB+)까지 내려갔다.
이랜드리테일과 이랜드월드는 BBB+에서 BBB로 하향조정됐다.
한진[002320]은 한진해운[17930]의 신용위험이 높아지면서 A-에서 BBB+로 강등됐다.
이밖에 한라홀딩스[060980], LG생명과학[068870], LS[006260], OCI[010060], CJCGV[079160] 등 다른 대기업 계열사도 한 계단씩 등급이 낮아졌다.
금융권 인수·합병(M&A)으로 대주주가 바뀐 금융사들의 등급이 엇갈린 점도 눈에 띈다.
현대증권은 5월 대주주가 현대상선에서 KB금융[105560]지주로 바뀌면서 AA-에서AA로 올라갔다.
반면에 KDB산업은행에서 미래에셋그룹으로 대주주가 바뀐 미래에셋대우[006800]는 AA+에서 AA로 떨어졌다.
올해 등급이 오른 기업은 9곳으로 작년(6곳)보다 많았다.
노루페인트[090350], 대성전기공업, 대한유화[006650], 영원무역[111770], 유안타증권[003470], 팜한농, 한국복합물류, 한미약품[128940]이 상향조정됐다.
한편 나이스(NICE[034310])신용평가는 올 상반기에 39개사의 등급을 내리고 12개사는 올렸다.
khj9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5일 한국기업평가[034950]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선순위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이 하향된 기업은 31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43곳)과 비교해 12개 적은 것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 한진해운[17930], 현대상선[011200] 등 조선·해운업종에서 주요 기업들의 신용도가 줄줄이 하락해 산업·금융계에 미치는 충격은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올 3월 말 BB+였던 한진해운은 석 달 만인 6월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은 CCC 등급까지 하락했다.
현대상선은 2월 B+이던 등급이 두 달 만인 4월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를 의미하는 D등급으로 떨어졌다.
6월에는 조선업계 주요 3사의 줄강등이 이어졌다.
한기평은 대우조선해양 등급을 BB+에서 BB로, 삼성중공업[010140]을 A+에서 A-로, 현대중공업[009540]을 A+에서 A로 떨어뜨렸다.
또 현대중공업 강등에 맞춰 주요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010620] 등급을 A에서A-로 하향조정했다.
서강민 연구원은 "조선업종 전체에 대한 등급전망이 부정적"이라며 조선사들의수주 부진이 지속되면 추가로 등급하향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룹별로는 두산[000150], 이랜드, 한진[02320] 계열사의 등급 하락이 두드러졌다.
송태준 한기평 실장은 "올 상반기에 두산, 이랜드, 한진 그룹의 이슈에 따른 계열사 등급 추이에 주목했다"며 해당 그룹에 등급하향 검토 신호를 수차례 보냈다고설명했다.
올 들어 두산, 두산인프라코어[042670], 두산중공업 등 두산그룹 계열사들은 신용등급이 한 계단씩 떨어졌다.
특히 두산건설[011160]은 투자부적격등급(BB+)까지 내려갔다.
이랜드리테일과 이랜드월드는 BBB+에서 BBB로 하향조정됐다.
한진[002320]은 한진해운[17930]의 신용위험이 높아지면서 A-에서 BBB+로 강등됐다.
이밖에 한라홀딩스[060980], LG생명과학[068870], LS[006260], OCI[010060], CJCGV[079160] 등 다른 대기업 계열사도 한 계단씩 등급이 낮아졌다.
금융권 인수·합병(M&A)으로 대주주가 바뀐 금융사들의 등급이 엇갈린 점도 눈에 띈다.
현대증권은 5월 대주주가 현대상선에서 KB금융[105560]지주로 바뀌면서 AA-에서AA로 올라갔다.
반면에 KDB산업은행에서 미래에셋그룹으로 대주주가 바뀐 미래에셋대우[006800]는 AA+에서 AA로 떨어졌다.
올해 등급이 오른 기업은 9곳으로 작년(6곳)보다 많았다.
노루페인트[090350], 대성전기공업, 대한유화[006650], 영원무역[111770], 유안타증권[003470], 팜한농, 한국복합물류, 한미약품[128940]이 상향조정됐다.
한편 나이스(NICE[034310])신용평가는 올 상반기에 39개사의 등급을 내리고 12개사는 올렸다.
khj9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