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지난해 12월 5일부터 서울∼진주 KTX운행(1일 10회, 월요일 12회)으로 이 구간의 철도 점유율이 11.3%포인트 늘었다고 19일 밝혔다.
코레일에 따르면 서울∼진주 KTX 운행 이후 이 구간 철도 점유율은 0.2%에서 11.5%로 급증했다.
경전선 KTX의 진주 연장 운행 효과는 지난 설 연휴기간(8∼12일)에 특히 두드러졌다.
설 연휴기간에 진주역 하루평균 이용객은 2천38명이었다.
KTX 운행 이후 지금까지 진주역 하루평균 이용객은 1천66명이다.
지난해 마산∼진주역 복선전철화가 되면서 이 구간 열차 운행시간은 평균 41분단축돼 출퇴근(또는 통학) 이용객도 크게 늘었다.
마산∼진주 정기승차권 이용객은 KTX 운행 전후의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9배(11명→97명) 가까이 늘었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앞으로 진주·함안지역 KTX 이용자가 고속버스 수준까지올라가고 수도권 이동수요는 오히려 앞설 것으로 전망된다"며 "KTX가 이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코레일에 따르면 서울∼진주 KTX 운행 이후 이 구간 철도 점유율은 0.2%에서 11.5%로 급증했다.
경전선 KTX의 진주 연장 운행 효과는 지난 설 연휴기간(8∼12일)에 특히 두드러졌다.
설 연휴기간에 진주역 하루평균 이용객은 2천38명이었다.
KTX 운행 이후 지금까지 진주역 하루평균 이용객은 1천66명이다.
지난해 마산∼진주역 복선전철화가 되면서 이 구간 열차 운행시간은 평균 41분단축돼 출퇴근(또는 통학) 이용객도 크게 늘었다.
마산∼진주 정기승차권 이용객은 KTX 운행 전후의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9배(11명→97명) 가까이 늘었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앞으로 진주·함안지역 KTX 이용자가 고속버스 수준까지올라가고 수도권 이동수요는 오히려 앞설 것으로 전망된다"며 "KTX가 이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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