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고객서비스 종합 추진계획 마련

입력 2013-05-22 14:26  

특허청은 창조경제 활성화와 국민편의 제고를위해 고객서비스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특허행정 서비스 과정에서 제기된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정리해 부서별로 국민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개선과제를 발굴했다.

주요 내용은 지식재산의 조속한 권리화를 위해 심사 처리기간을 지속적으로 단축하고 맞춤형 신기술 교육과 심사파트장의 품질관리 역할, 국제적 심사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는 사회적 약자(국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록 장애인,소기업 등)를 위해 전문기술 분야별 공익변리사 3인 합의체를 구성해 특허 등록을지원할 방침이다.

종래의 디자인·브랜드 중심의 '지식재산 재능나눔 사업'을 특허 분야까지 확대, 종합적인 지원체계도 마련했다.

수요자 처지에서 근본적인 민원발생을 예방하는 특허고객의 '손톱 밑 가시 제거' 방안도 만들었다.

권리자가 처음 특허청에 제출한 17종의 증명서류는 추가로 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했다.

안전행정부와 협의해 이사 등으로 특허권자의 주소가 변경되면 특허청의 관련주소정보가 자동 변경되는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강철환 고객협력정책과장은 "정부 부처와 적극적인 협력으로 국민의 목소리가특허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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