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까지 25대…철도물류 경쟁력 향상
코레일은 철도물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효율, 친환경 신형 디젤기관차를 16일부터 투입했다고 밝혔다.
새로 도입한 신형 디젤기관차는 4만km의 시운전을 거쳤으며, 화물수송 수요가늘고 있는 부산권과 광양권을 중심으로 9월까지 25대가 순차적으로 투입된다.
이달 4대, 7월 8대, 8월 10대, 9월 3대 등이다.
신형 디젤기관차 도입으로 더 효율적인 화물열차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코레일은 보고 있다.
신형 디젤기관차는 기존 디젤기관차보다 견인력이 10% 이상 높아 1개 열차당 컨테이너를 최대 37량까지 수송할 수 있고, 연료소비량은 15%가량 줄어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또 설계단계부터 유럽연합의 공해배출 기준(EURO Ⅲa)을 충족하도록 제작, 배출량을 40% 가까이 줄였다.
안전운전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운전정보와 차량상태를 통합 제어하는 열차종합제어장치를 통해 실시간 운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기관차 양방향에 각각 운전실을 설치해 어느 방향에서도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 졌다.
장애물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안전공간이 확보돼 기관사와 적재화물의안전성도 높였다.
황승순 코레일 물류본부장은 "고효율, 친환경의 신형 디젤기관차 도입으로 더효율적인 열차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더 정확하고 안정적인 화물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코레일은 철도물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효율, 친환경 신형 디젤기관차를 16일부터 투입했다고 밝혔다.
새로 도입한 신형 디젤기관차는 4만km의 시운전을 거쳤으며, 화물수송 수요가늘고 있는 부산권과 광양권을 중심으로 9월까지 25대가 순차적으로 투입된다.
이달 4대, 7월 8대, 8월 10대, 9월 3대 등이다.
신형 디젤기관차 도입으로 더 효율적인 화물열차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코레일은 보고 있다.
신형 디젤기관차는 기존 디젤기관차보다 견인력이 10% 이상 높아 1개 열차당 컨테이너를 최대 37량까지 수송할 수 있고, 연료소비량은 15%가량 줄어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또 설계단계부터 유럽연합의 공해배출 기준(EURO Ⅲa)을 충족하도록 제작, 배출량을 40% 가까이 줄였다.
안전운전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운전정보와 차량상태를 통합 제어하는 열차종합제어장치를 통해 실시간 운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기관차 양방향에 각각 운전실을 설치해 어느 방향에서도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 졌다.
장애물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안전공간이 확보돼 기관사와 적재화물의안전성도 높였다.
황승순 코레일 물류본부장은 "고효율, 친환경의 신형 디젤기관차 도입으로 더효율적인 열차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더 정확하고 안정적인 화물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