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올해 상반기 70건의 설계경제성 검토(VE) 및 설계심사로 2천840억원의 사업비를 줄였다고 26일 밝혔다.
주요 절감 내용은 ▲ 주변 여건을 고려해 교량을 토공으로 변경(263억) ▲ 터널내 지반보강 및 굴착공법 개선(186억원) ▲ 우기를 고려한 하천 공사 시기 조정으로가설공사비 절감(39억원) ▲ 정거장 내 단계별 임시공사 시 사용되는 자재를 재고품으로 재활용(8억원) ▲ 기존선과 신설선이 중복되는 일정구간 내 레일규격을 통일(6억원) ▲ 사무실 규모 최적화(5억원) 등이다.
김대원 설계기준처장은 "이는 공단의 부채감축 및 경영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로철도 고유의 경험과 지식을 이용, VE 및 설계심사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결과"라고말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주요 절감 내용은 ▲ 주변 여건을 고려해 교량을 토공으로 변경(263억) ▲ 터널내 지반보강 및 굴착공법 개선(186억원) ▲ 우기를 고려한 하천 공사 시기 조정으로가설공사비 절감(39억원) ▲ 정거장 내 단계별 임시공사 시 사용되는 자재를 재고품으로 재활용(8억원) ▲ 기존선과 신설선이 중복되는 일정구간 내 레일규격을 통일(6억원) ▲ 사무실 규모 최적화(5억원) 등이다.
김대원 설계기준처장은 "이는 공단의 부채감축 및 경영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로철도 고유의 경험과 지식을 이용, VE 및 설계심사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결과"라고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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