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안전교육 강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엄격 적용키로
코레일이 최근 발생한 강원도 태백역 열차충돌사고 관련자 4명을 직위 해제했다.
코레일은 사고가 난 제4852호 관광열차를 책임진 지역본부장과 기관차승무사업소장, 지도운용팀장, 기관사 등 4명을 직위 해제했다고 24일 밝혔다.
코레일은 "이번 사고가 신호장치와 자동열차제동장치 등의 각종 안전시스템에도기관사가 정지신호를 확인하지 않는 등 안이한 근무태도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직위해제 배경을 설명했다.
코레일은 관련자 징계와는 별도로 근무기강 확립을 위해 '운전취급자 규정 지키기'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승무원에 대한 '특별 안전교육'도 하기로 했다.
우선 열차 운행정보 분석을 늘려 규칙 위반자 관리를 강화하고 인적오류 방지를위한 취약시간대 승무적합성 검사를 불시에 하기로 했다.
또 사고 책임에 따른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엄격히 적용, 업무 담당 직원은물론 2차 관리자까지 문책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단선구간 열차 교행방법도 개선한다. 먼저 도착한 열차가 보조선에서 우선 기다리도록 표준화했고 기관사 간 무선통화를 의무화해 기관사가 세 차례 이상 응답하지않으면 열차승무원의 비상정차도 가능하도록 바꾼다.
철도안전법 개정을 통해 그동안 노조 반대로 지연돼 온 운전실 블랙박스 설치를추진하고, 기관사 적성검사도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 기관사 역량강화에 힘쓰기로했다.
권혁진 코레일 안전계획처장은 "철도의 절대 가치인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규정준수, 근무기강 확립 등 직원들이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young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코레일이 최근 발생한 강원도 태백역 열차충돌사고 관련자 4명을 직위 해제했다.
코레일은 사고가 난 제4852호 관광열차를 책임진 지역본부장과 기관차승무사업소장, 지도운용팀장, 기관사 등 4명을 직위 해제했다고 24일 밝혔다.
코레일은 "이번 사고가 신호장치와 자동열차제동장치 등의 각종 안전시스템에도기관사가 정지신호를 확인하지 않는 등 안이한 근무태도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직위해제 배경을 설명했다.
코레일은 관련자 징계와는 별도로 근무기강 확립을 위해 '운전취급자 규정 지키기'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승무원에 대한 '특별 안전교육'도 하기로 했다.
우선 열차 운행정보 분석을 늘려 규칙 위반자 관리를 강화하고 인적오류 방지를위한 취약시간대 승무적합성 검사를 불시에 하기로 했다.
또 사고 책임에 따른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엄격히 적용, 업무 담당 직원은물론 2차 관리자까지 문책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단선구간 열차 교행방법도 개선한다. 먼저 도착한 열차가 보조선에서 우선 기다리도록 표준화했고 기관사 간 무선통화를 의무화해 기관사가 세 차례 이상 응답하지않으면 열차승무원의 비상정차도 가능하도록 바꾼다.
철도안전법 개정을 통해 그동안 노조 반대로 지연돼 온 운전실 블랙박스 설치를추진하고, 기관사 적성검사도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 기관사 역량강화에 힘쓰기로했다.
권혁진 코레일 안전계획처장은 "철도의 절대 가치인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규정준수, 근무기강 확립 등 직원들이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young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